여야"부동표를 확보하라"공략 부심
여야"부동표를 확보하라"공략 부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사이버 유세' 등 젊은층 투표율 제고 총력

4.9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31일을 기점으로 중반전에 접어든 가운데 여야 각 정당이 승리를 위한 중반 전략에 골몰하고 있다.

특히 올 초만 해도 한나라당의 압승이 예상됐지만, 내각 인선 잡음과 한나라당의 공천 내홍 등으로 여당 지지도가 하락세를 보이고 견제론이 힘을 얻으면서 경합 지역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부동층 공략이 총선 중반 최대의 공략 포인트로 떠올랐다.

`견제론'이 효과를 봤다고 자평하고 있는 통합민주당은 `한반도 대운하'의 부당성을 거론하며 총공세를 펼 태세고, 반면 한나라당은 민주당이 국정실패에 책임이 있음을 강조하는 동시에 안정 과반의석 확보가 경제살리기의 유일한 방법임을 강조하며 부동층 표심 잡기에 전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친박연대 등 나머지 정당들과 `친박 무소속 연대'는 강세 지역에서의 `바람'을 확산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한나라당 = 향후 부동층 공략만 제대로 한다면 과반 의석은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48개 지역구가 있는 서울에서도 30곳 이상을 무난히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고, 영남권 역시 일부 친박 탈당 인사들의 선전이 예상되지만 판세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준은 아니라고 자체 판단하고 있다. 충청 지역도 초반 열세에서 경합 지역으로 상황이 호전된 곳이 늘어나는 추세라는 평가다.

이에 따라 한나라당은 일단 `보수적'으로 160석 내외 의석 확보를 목표로 정해놓고 있다. 이를 위해 한나라당은 선거전 중반 이후를 양당 구도로 몰고 간다는 전략이다.
현재 자유선진당, 친박연대, `친박 무소속 연대' 등으로 분화되면서 보수층 표가 분산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정권 초기의 안정적 국정운영과 경제발전을 위해서는 한나라당의 국회 의석 과반수 확보가 필수적이라는 점을 더욱 집중적으로 강조하면서 아직 마음을 정하지 못한 보수층 표가 한나라당으로 수렴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최근 증가한 경합지역 가운데서도 탈당한 무소속 후보와 경쟁할 경우, 복당 불허 방침을 더욱 확고히 해 `탈당자=비(非) 한나라당' 이라는 이미지를 굳히고, 다른 정당 후보와 접전을 펼치는 지역에서는 경제 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한나라당 후보를 선출해 국정을 안정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차별화 전술'을 구사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강재섭 당 대표 외에 박희태, 김덕룡 의원이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참여한 만큼 이들을 적극 활용해 경합 지역에서의 한나라당 지지도 제고에 적극 활용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부동층 공략 전략이다.
이와 함께 통합민주당의 전신이 열린우리당이며, 열린우리당은 노무현 정권의 실정으로 인한 국정파탄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국정실패 책임론'도 더욱 강하게 제기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민주당을 중심으로 야권이 정치 쟁점화를 추진하는 `한반도 대운하'에 대해서는 정치 공세로 치부하고, 무대응 전략으로 나간다는 방침이다.

핵심 당직자는 "그 동안 한나라당에 많이 실망한 유권자들이 부동층으로 돌아섰지만 이 부동층이 민주당으로 간 것은 아니다"고 진단하고, "한나라당이 과반수가 안되면 이명박 대통령이 식물대통령 밖에 안돼 제대로 일할 수 없다는 점을 국민에게 계속 호소하면 부동층은 결국 친정인 한나라당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 거대 여당의 일방적 독주를 막기 위해 강력한 야당이 필요하다는 견제론이 부동층 공략의 최대 무기이다. 민주당이 한반도 대운하 이슈에 올인 하는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다.

박선숙 총선기획단 부단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부동층 가운데 상당수는 견제론에 동의하고 있는 만큼 유권자에게 견제야당으로서 믿음을 심어주는 게 포인트"라고 밝혔다.

이 같은 견제론에 바탕을 깔고 `반(反)서민 부자 정책' 대 `서민.중산층'의 정책적 대립각을 내세운다는 전략인 셈. 그러나 당 지지율이 여전히 인물 경쟁력을 뒷받침 해주지 못하는데다 견제여론이 민주당 지지로 연결되지 못한다는데 고민이 있다.

실제로 민주당이 주말 사이 자체실시한 비(非) 호남지역 여론조사에서 우세가 확실한 `안전지대' 수는 더욱 줄고 경합지역 규모는 더 늘어나 안팎에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전체 지지율은 다소 앞서지만 투표확실층에선 밀리는 지역이 적지 않았다고 한다.

총선기획단 관계자는 "우세지역으로 분류되는 비(非) 호남지역이 선거운동 돌입 전 16곳에서 선거운동 초반 6∼7곳으로 줄었다. 주말을 거치면서 충북 충주, 강원 태백.영월.평창.정선 등 2곳으로 급감하는 등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민주당은 이같은 분위기가 한나라당 지지층의 결집 움직임과 무관치 않다고 보고, 참여정부 실정론으로 등을 돌린 과거 전통적 지지세력의 마음을 다시 되돌려 진보 진영의 결집을 유도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특히 초경합지역 일수록 투표율이 선거 결과를 좌우할 핵심 변수라는 판단 아래 민주당에 우호적인 젊은 층을 중심으로 투표율 제고에 동력을 집중키로 했다. 김진애 비례대표 후보를 위원장으로 하는 `유비쿼터스 위원회'를 가동, 20∼30대 네티즌을 주축으로 한 젊은층 투표율 제고에 사활을 걸었다.

31일 밤 강금실 공동선대위원장이 사이버 상에 출연, 온라인 유세를 펼치는 것을 시작으로 대운하, 사교육비 및 등록금, 건강보험을 비롯한 복지 문제 등 주제별로 `온라인 라이브 유세'를 준비중이며 공식 선거운동 마지막날에는 각 후보자들이 사이버상에 일제히 접속, 동시다발적 온라인 선거전에 나선다. 유권자들도 온라인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유세단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이와 함께 별도 블로그를 개설하는 한편 온.오프 라인에서 `투표합시다'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했다.

◇선진.친박연대.민노.진보신당 = 자유선진당은 부동층 흡수를 위해 `공7지3' 전략을 구사하기로 했다. 당력의 70%를 공중전에 쏟아붓고 30%는 지상전을 통해 선진당의 이미지 각인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앙당 차원에서 신문.방송.인터넷 등을 통한 공중전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지역에서는 지난 대선때 이회창 총재의 지지조직을 십분 활용해 팀 또는 개인 단위로 바닥민심을 샅샅이 훑는 구전활동에 집중하기로 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선진당의 이미지가 아직은 착근되지 못한 상황이어서 당 홍보활동 강화가 득표전의 필수적인 요소"라며 "지난 정부의 국정실패세력이었던 통합민주당은 견제의 주체가 될 수 없고, 오직 선진당만이 한나라당을 견제할 유일 야당임을 적극 부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친박연대는 선거 중반 전략으로 부동층 흡수에 중점을 둔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우선 보수성향이 강한 기성세대를 상대로는 친박연대를 지지하더라도 같은 보수성향의 정당인 만큼 이명박 정권의 안정에는 문제가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젊은층에는 자신들이 `배신의 산물'이라는 식으로 감성적 차원으로 접근한다는 복안이다.

진보정당들은 당 컬러에 맞게 진보 성향의 유권자들을 집중 공략키로 했다.
민주노동당은 진보성향이 강한 젊은 세대의 표심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20대 비례대표 후보들을 내세워 등록금과 청년실업 문제를 쟁점화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다음달초에는 선대위에 노년위원회도 구성해 노인 부동층 표심도 파고든다는 전략이다.

진보신당은 당 간판으로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심상정.노회찬 상임공동대표를 내세워 새로운 진보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만든 정당이라는 점을 부각시켜 갓 출범한 당 인지도를 높이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진보적 투표성향을 보여온 수도권 30대 화이트칼라의 지지도를 끌어올리는 등 20∼30대 끌어안기에 주력키로 했다.(서울=연합뉴스) 김남권 송수경 류지복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