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적대관계 종식·평화 시대 시작 선언”
“북미 적대관계 종식·평화 시대 시작 선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文 대통령, 판문점 회동 관련 언급…“남북관계 개선과 북미 대화 진전은 선순환 관계”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남북에 이어 북미 간에도 문서상의 서명은 아니지만 사실상의 행동으로 적대관계의 종식과 새로운 평화 시대의 본격적인 시작을 선언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지난 일요일(630) 우리 국민과 전 세계인들은 판문점에서 일어나는 역사적인 장면을 지켜봤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언급은 북미 간 사실상의 종전선언이 이뤄졌다는 판단을 내린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은 “(한국전쟁) 정전협정 66년 만에 사상 최초로 당사국인 북한과 미국의 정상이 군사분계선에서 두 손을 마주 잡았고, 미국의 정상이 특별한 경호 조치 없이 북한 정상의 안내로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한 땅을 밟았다같은 시간 같은 곳에서 남북미 정상의 3자 회동도 이루어졌다고 전했다.

앞으로 이어질 북미대화에 있어서 늘 그 사실을 상기하고, 그 의미를 되새기면서 대화의 토대로 삼아나간다면 반드시 훌륭한 결실이 맺어질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함께 군사분계선으로부터 불과 25m 거리에 있는 최전방 GP(경계초소)를 방문했다. 한미 양국의 대통령이 함께 DMZ(비무장지대)를 방문한 것은 사상 최초라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제가 평소에 늘 강조해왔던 것처럼 남북관계의 개선과 북미 대화의 진전이 서로 선순환 관계에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특히 세계를 감동시킨 북미 정상 간의 판문점 회동은 트럼프 대통령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한 파격적인 제안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과감한 호응으로 이루어졌다상식을 뛰어넘는 놀라운 상상력의 산물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아울러 상상력은 문화예술이나 과학기술 분야뿐 아니라 정치·외교에도 못지않게 필요하다특히 중대한 국면의 해결을 위해서는 상식을 뛰어넘는 상상력이 필요하다.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실로 어려운 역사적 과제의 해결을 위해서도 끊임없는 상상력의 발동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