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막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文 대통령,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 협력 방향 제안
한-아세안 CEO서밋. 사진=청와대 제공
한-아세안 CEO서밋. 사진=청와대 제공

한국과 아세안의 공동 번영과 역내 평화를 모색하기 위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25일 막을 올렸다.

문 대통령은 회의 첫 날인 이날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CEO(최고경영자) 서밋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은 아세안의 친구를 넘어서 아세안과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가 될 것이라며 세 가지 협력 방향을 제안했다.

첫째로 사람 중심의 포용적 협력을 위한 직업기술교육 훈련 확대, 장학 사업과 고등교육 사업 등 고급인재 육성, 교육·연구기관 설립 지원, 농촌개발 협력 강화를 제시했다.

둘째로 상생번영과 혁신성장 협력으로 스타트업 공동펀드,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 신남방비즈니스협력센터 운영,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등 FTA(자유무역협정) 네트워크 확대 의지를 피력했다.

셋째로 연계성 강화를 위한 협력으로 교통·에너지·스마트시티 등 인프라 건설 지원, 아세안과 메콩 지역의 협력 자금 확대를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반도 평화는 동아시아의 평화이며, 동아시아 경제를 하나로 연결하는 시작이라며 아세안지역안보포럼에서 북한을 공동체의 일원으로 받아들인 포용 정신이 계속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아시아가 세계의 미래라며 -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우정이 더 깊어지고, 책임감이 더 커지길 바란다. 상생번영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길 기대한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과 아세안의 문화콘텐츠 교류를 논의하기 위한 문화혁신포럼에도 참석했다.

이날 오후에는 아세안 정상들과 환영 만찬을 갖는다.

둘째 날인 26일에는 한-아세안 공동 언론발표가 준비돼 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를 계기로 아세안 정상들과 양자회담을 갖고 양국의 실질적인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한편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5일 브리핑을 통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성과 사업으로 한-아세안 산업혁신기구와 표준화 공동연구센터 설립 추진 합의, 인도네시아와의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최종 타결 및 캄보디아와의 FTA 추진 공동연구 개시를 소개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