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피부 예방하기
건조한 피부 예방하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의료원 피부과 이재원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습하고 무더운 날씨였는데 어느덧 춥고 건조한 날씨가 되어 겨울의 문턱에 다가서고 있습니다. 춥고 건조한 겨울 날씨는 우리 신체 가장 바깥에 위한 조직인 피부에도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날씨가 추워 피부가 시리거나 심하면 동창, 동상 등을 유발하는 문제도 있지만, 겨울철 날씨가 피부에 미치는 그보다 더 큰 영향은 추위보다는 건조함에 있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다가오는 겨울을 맞이하여 건조피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건조피부는 피부건조증이라고도 하며, 질환이라기보다는 정상 피부의 피부 유형 중 하나로, 건조함으로 인해 불편감을 느낄 수 있는 피부 상태를 의미합니다. 건조피부는 명확히 정의되어 있는 것은 아니나, 피부에 수분이 부족한 상태 (보통 정상 피부 수분의 10% 이하) 를 가리키며, 약간의 붉음과 균열이 있으면서 각질을 보이고 표면이 거칠거칠한 피부상태를 지칭합니다. 건조피부를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크게 외적 원인과 내적 원인이 있습니다. 외적 원인으로는 겨울철과 같은 건조한 기후조건, 세제, 유기용제 같은 화학물질, 과도한 목욕이나 세안, 자외선, 레티노이드와 같은 약물치료, 물리적 자극 등이 있고, 내적 원인으로는 어린선, 아토피피부염, 만성신부전증 같은 다른 질병에 의한 원인 등이 있습니다.

건조피부가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원리는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 있는 표피의 각질층의 수분유지기능이 떨어지는 현상때문입니다. 각질층의 수분유지기능에는 각질세포, 표피 지질, 그리고 자연보습인자가 관여합니다. 각질층은 마치 벽돌을 쌓아 벽돌담을 지을 때와 같은 형태로 구성되어있는데, 각질세포가 벽돌이라면 표피 지질은 벽돌 사이사이를 붙이는 몰타르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연보습인자는 수분을 머금고 있는 함습기능을 가지는 역할을 하는 물질입니다. 앞서 나열했던 건조피부의 원인들은 이러한 각질층의 구조와 기능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피부 장벽이 무너지고 피부에서 정상 이상의 수분손실을 가져와 피부를 건조하게 합니다.

건조피부를 예방하는 방법들은 이러한 원인들을 예방하여 표피 각질층의 수분유지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입니다. 아래에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잦은 사우나, 찜질방 방문, 전기장판 사용을 자제하여야 합니다. 겨울철 추운 날씨에 몸을 따뜻하게 녹이기 위하여 사우나, 찜질방 방문이 잦아지고 전기장판을 사용하게 되나, 이는 피부의 수분 증발량을 증가시켜 건조한 피부를 유발하므로 자주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번째로, 올바른 방법으로 목욕과 세안을 하고, 씻은 이후 즉시 보습제를 도포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고체 비누의 pH9-10이므로 비누로 씻으면 각질층의 pH가 올라가게 되고 이는 각질층 단백질분해효소의 활성을 증가시켜 피부 장벽의 약화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피부의 약산성 pH와 유사한 pH를 가진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많은 종류의 세정제들이 판매중이나 일반적으로 고체비누보다는 액체 형태의 흔히 바디워시라고 불리는 제품들이 좀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잦은 목욕, 샤워는 오히려 각질층 지질성분과 자연보습인자들을 과도하게 제거하므로 씻는 횟수가 너무 잦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과도하게 때를 벗겨내는 행위는 각질층을 파괴하여 각질층의 수분유지기능을 악화시키므로 좋지 않습니다. 또한 씻은 직후에 만져보면 피부가 촉촉하게 느껴지나 이는 오래 가지 않고 금방 수분이 소실되므로, 씻고 난 후 3-5분 이내에 빨리 보습제를 전신에 철저하게 도포하는 것이 수분 유지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외선차단제의 사용을 습관화해야합니다. 지속적인 태양광선 노출로 건조해진 광노화 피부에서는 피부장벽의 손상과 함께 자연보습인자의 감소도 관찰되므로 평소 꾸준한 자외선차단제 사용으로 피부의 광노화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에는 날씨가 추워져 여름에 자외선차단제를 잘 사용하던 분들도 사용을 잘 안하게 되는 경향이 있으나, 자외선은 기온과 무관하므로 겨울철에도 피부건강을 위해서 자외선차단제를 철저히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건조피부의 의미, 원인, 발생과정 그리고 그 예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건조피부의 원리와 유발원인을 잘 알고 그 원인들을 피해 예방할 수 있다면 춥고 건조한 겨울철 아름다운 피부를 건강히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