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23일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
文 대통령, 23일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 차 방중 계기…한반도 정세 의견 교환 예정
24일엔 아베 일본 총리와도 회담…한일 관계 개선 논의 등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3일 오전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19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의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리는 제 8차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 관련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23일부터 12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하면서 청두 행 직전에 베이징에 들러 시 주석과 회담을 한다.

한 부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한중관계 발전 및 양국 간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 한반도 정세에 대해 깊이 있는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두 정상은 이에 따라 이번 만남에서 교착상태를 보이고 있는 북미 간 비핵화 대화 돌파구를 찾기 위한 해법을 마련할지 주목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같은 날 오후 청두로 이동해 리커창 중국 총리와도 회담할 예정이다.

한 부대변인은 또 리 총리와의 회담에서 한중 실질협력 제고 방안과 한일중 3국 협력 틀 내에서의 한중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번 한중정상회담과 리커창 총리와의 회담을 통해 양국 정상 차원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고 향후 한중관계 발전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양국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보다 내실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양국 정상회담을 앞두고 구체적인 의제에 대해서 밝히는 것은 적절한 것 같지는 않다다만 한중 관계 성과에 대해서 평가하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서 서로 공감대를 확보한다는 점에 대해서 논의하실 것이다. 특히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관련해서 협의를 하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24일에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도 정상회담을 한다.

이날 회담에서는 일본의 수출 규제로 악화된 한일관계 개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등 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