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진 "구태 청산…경제구조 개편해 제주 새 위상 구현"
김영진 "구태 청산…경제구조 개편해 제주 새 위상 구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흙수저 성공신화, 가난 딛고 성장…관광협회장 4연속 연임
제2공항 조속히 추진·대형 투자사업 유치 등 공약
경제 위기 타개 최우선…신산업 육성 밑그림 마련
행정체제 개편 도민이익 관점서…보수가치 재정립

4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가 다가오면서 출마예정자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제주보는 후보들에게는 자신을 스스로 알리고, 유권자들에게는 올바른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4·15 총선에 출마합니다코너를 마련합니다. 인터뷰에 응하는 모든 예비후보를 대상으로 일정에 맞춰 보도합니다. [편집자주]

자유한국당 김영진 예비후보(53)가 16일 선거사무소에서 제주新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생년월일=1967년 11월 11일(음력) ▲출신지=제주시 한림읍 상명리 ▲학력=제주국제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졸업 ▲주요경력=전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장(31~34대), 전 제주지역 경제단체협의회 부회장, 전 대한적십자사 제주지사 상임위원
자유한국당 김영진 예비후보(53)가 16일 제주新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생년월일=1967년 11월 11일(음력) ▲출신지=제주시 한림읍 상명리 ▲학력=제주국제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졸업 ▲주요경력=전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장(31~34대), 전 제주지역 경제단체협의회 부회장, 전 대한적십자사 제주지사 상임위원

-국회의원선거에 출마하는 이유는.

최근 통계청은 2018년 제주지역 경제성장률이 IMF 사태가 터졌던 1998년 이후 처음 마이너스로 돌아섰다고 발표했는데, 2019년 통계는 더욱 악화될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민주당 국회의원이 4번 연속 배출됐음에도 나아지기는커녕 오히려 퇴보하는 상황을 마냥 지켜볼 수 없었다. ‘도민이익 극대화지역경제 활성화를 기초로 한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이 최우선 가치라는 신념 아래 제주사회 전반에 만연된 구태를 청산하고, 지역경제 구조를 합리적으로 개편함으로써 미래 제주의 새로운 위상을 구현하기 위해 출마를 결심했다.

-4·15 총선이 갖는 의미는 무엇이라고 보는지.

부동산 가격 폭등에 따른 사회 양극화 심화와 소득 주도 성장을 비롯한 경제 정책의 심각한 과오와 혼란, 노년층을 중심으로 한 초단기 공공부분 일자리 제공 등에 눈 가리고 아웅하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국민적 심판이 대두될 것이다. 또한 견제와 균형이라는 정치의 기본 덕목을 방기해 결국 도민 피해로 귀결된 데 따른 자성이 큰 바람이 돼 요동칠 것으로 확신한다. 이와 함께 단순한 진영 교체’, ‘세력 교체’, ‘세대 교체의 의미를 넘어 우리 삶과 제주경제의 근간을 바꾸는 역사적 격변기의 현장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도민들은 왜 국회의원으로 김영진 예비후보를 선택해야 하는가.

나는 소위 흙수저 성공신화를 창출했다는 세간의 평가에 걸맞게 운명적인 가난을 딛고 성장했다. 이 과정에서 사회라는 책을 읽고, 현장의 애환을 몸소 절감했으며, 고통에 신음하는 약자의 몸부림을 목격했다. 하지만 잡초와 같은 열정으로 늘 변화의 중심에 섰고, 그 결과 사업 성공과 더불어 전국 최연소 관광협회장 당선과 4선 역임이라는 결과를 도출했다. 이 과정에서 형성된 노하우와 정보, 지식 인적 네트워크는 최대의 자산이며, 조직을 운영하며 다양한 의견을 듣고 해결한 경험 역시 의정 활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제주 발전을 위한 핵심 공약 5가지를 꼽는다면.

2공항 건설을 조속히 추진해 제주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촉진하겠다. 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갈등 문제 등은 공공갈등조정위원회를 구성해 개별 이해당사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냄으로써 해결하겠다.

또 대형 투자 사업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민 80% 고용을 실현하겠다. 부동산 투기와 개발 이익에만 눈이 먼 투기세력을 차단하고, 도민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이와 함께 제주특별자치도 제도개선 및 분권모델을 완성하겠다. 지방분권모델의 완성 차원에서 외교와 국방을 제외한 전권을 이양한다는 취지 아래 제정된 제주자치도법은 유명무실화 된 상황이다. 지방정부의 설치와 특례근거를 헌법에 반영하고 입법, 재정, 조직 등에 대한 자기결정권 확대를 통한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 모델을 완성해야 한다.

아울러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도모하겠다. 역사적으로 모두가 피해자라는 인식 아래 용서와 화해의 가치를 확산시키고, 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차원에서 제주4·3특별법의 전면 개정은 필수적이다. 공권력에 의해 피해를 입은 분들에 대한 배·보상과 트라우마 치유센터 구축 등은 반드시 이뤄져야 하며, 4·3 수형인에 대한 진상조사는 물론 명예회복 차원의 특단 대책과 후속 조치도 강구돼야 한다.

마지막으로 민생경제의 활성화와 미래세대 먹거리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 민생경제의 주축인 소상공인과 사회적기업의 지원을 강화하고, 전기차와 신재생에너지, 스마트그리드, 인공지능 등과 같은 신산업을 육성함으로써 제주를 4차산업 시대 테스트베드로 도약시키겠다.

-선거구에서 우선 해결해야 할 지역 현안과 해법은.

IMF 사태 이후 20년 만에 하락세로 돌아선 제주경제 위기를 타개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다. 도민 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편으로 2공항 건설 조속 착수’, ‘대형 투자 사업 유치등을 주장하지만, 그 원천에는 반드시 친환경 개발’, ‘주민이익 극대화’, ‘일자리 창출’, ‘미래세대 먹거리 확보라는 측면이 내포돼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스마트그리드와 인공지능,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같은 신산업을 육성하는 밑그림을 마련해야 한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한 지 14년째를 맞고 있다. 이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의 과제는.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국가가 마련한 제주특별법 제정과 제주특별자치도 지정을 계기로 도민 사회의 기대가 증폭된 게 사실이나 현실은 이를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외교와 국방을 제외한 전권 이양을 약속한 정부는 그 약속을 아직까지 지키지 않고 있으며, ‘사람과 자본의 이동이 자유로운국제자유도시 개념도 실종된 지 오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도민 사회의 뜻을 하나로 모으는 일이다. 도정과 의회, 제주 출신 국회의원들이 서로 정파적 이해관계를 떠나 제주공동체의 일원이라는 시각으로 힘을 모아 기존 약속이 지켜질 수 있도록 중앙정부, 국회, 정치권 등을 끊임없이 설득해야 한다.

-행정시장 직선제를 포함한 제주특별자치도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입장과 바람직한 대안은.

행정시장 직선제 도입과 동·서 제주시로의 구분 또는 전체를 하나로 합치는 의견 등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갑론을박이 존재하는 게 사실이다. 이에 따른 바람직한 의견 정립을 위해 우선 도민 공감대 확산이 중요하다. 전문가 집단을 중심으로 한 의견 도출 후 도민 공청회 등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밟아야 하며, 이 과정에서 수반될 갈등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직선제와 행정체제 개편 모두 정치권의 이해관계로 접근해선 안 될 사안으로, ‘도민이익의 관점에서 장기적인 안목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

-필승 전략은.

김영진은 강력한 추진력과 합리적 마인드, 갈등조절 능력을 바탕으로 건강한 보수에 기반하되, 도민이익 극대화를 위한 일이라면 진보와 보수를 아우르는 인물임을 지속 홍보하려고 한다. 오랫동안 정치권을 중심으로 형성된 조직 이기주의를 경계하고, 산업화와 민주화를 넘어 선진화로 가는 역사적 길목에서 제주경제 전반의 위기를 극복하며, 참신한 마인드와 전략으로 주민이익 극대화에 힘쓸 새로운 인물의 탄생이 절실하다는 점 또한 호소할 것이다. 특히 서민과 중산층 생활에 접목된 생활경제전문가라는 특성을 지속 홍보함과 동시에 도민과 지역주민을 위한 정책 발굴에 몰두하려고 한다.

-끝으로 도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그동안 선거 때만 나타나 주민에게 굽실대는 그들이 과연 지역 주민의 삶에 관여할 의지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겉으로는 늘 도민 중심’, ‘심부름꾼을 표방하지만, 그저 수사에 그치는 것 같았다. 특히 최근의 조국 사태를 보면서 이 나라가 과연 그들의 말처럼 공정’, ‘공평’, ‘정의로운 나라인지 강한 의심이 들었고, 정부 또한 국민의 기대를 완전히 저버리고 있다. 대한민국 보수는 지금 진정성을 잃고 길을 헤매고 있다. 소위 진보는 개혁, 보수는 반개혁으로 묘사하는데 이는 분명히 잘못된 인식이며, 선긋기라고 생각한다. 평소 건강한 보수’, ‘합리적 보수를 지향하는 이의 한사람으로써 우리나라 보수의 가치를 재정립하고 싶다. 유권자의 선택으로 국회의원이 되면 보수정당의 정체성과 위상을 재편하는 데 그 역할을 다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