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공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공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비상체계 '가동'...공항 및 항만 검역 강화
도교육청, 대책반 운영...상황 보며 휴업 등 검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일명 '우한 폐렴'으로 전 세계가 비상이 걸린 가운데 28일 제주국제공항을 통해 제주를 찾은 중국인 관광객들이 마스크를 낀 채 공항을 빠져나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일명 '우한 폐렴'으로 전 세계가 비상이 걸린 가운데 28일 제주국제공항을 통해 제주를 찾은 중국인 관광객들이 마스크를 낀 채 공항을 빠져나가고 있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제주특별자치도에 비상이 걸렸다.

제주도는 28일 오전 관련 전문가 및 관계부서가 참석한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관련 주간정책조정회의를 개최하는 등 비상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전날부터 원희룡 제주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원 지사는 이날 주간정책조정회의에서 출입국 검역 상황을 보고받고 “공항·항만 등 출입국 검영 시스템 강화에 충분한 인력을 지원하라”며 “도민들에게 세정제, 비누, 마스크 등 개인 위생용품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하고, 공항에서 입국자들에게 마스크가 지급될 수 있도록 행정에서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주문했다.

이어 “검역과정에서 필요한 검사키트와 시약을 확보하는데 정부 지원도 있겠지만 제주도에서 예비비라도 투입하겠다”고 덧붙였다.

제주도는 제주국제공항과 항만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는 한편 감염 예방 수칙과 증상이 발생했을 때 조치사항 등을 담은 재난문자를 발송하는 등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출입국 검역을 담당하고 있는 국립제주검역소는 최근 군, 경찰, 보건복지부에서 16명의 인력을 보강 받아 3교대 근무로 검역절차를 강화하고 있고, 유증상 입국자 발견시 2단계에 걸친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28일 제주국제공항과 제주항 연안여객터미널을 찾아 검역태세를 점검하고, 철저한 검역을 주문했다.

현재 제주국제공항에서는 3개의 검역대를 운영 중이다. 입도한 중국 비행기 전체 탑승자를 대상으로 건강상태질문서를 작성하고, 발열 감시와 1대1 체온 감시를 병행하고 있으며, 자치경찰단의 협조를 받아 여권 대조를 통해 중국 우한 지역을 경유했는지 등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제주도는 대응태세 강화로 인한 감시 인력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인력, 격리병상, 비축물자 등을 사전에 확보하고, 유언비어 등을 방지 등을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제주도는 제주공항과 항만에서 입도객들을 대상으로 마스크 1만개를 배부하며 개인위생 수칙을 홍보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이날 관광 관련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관광업계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관광유관기관들은 ‘도민안전과 청정브랜드 유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고, 체계적인 관광분야 대응을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광종합 상황실’을 설치하고, 운영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제주도 교육당국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은 부교육감을 반장으로 하는 감염병 대책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확산 추이를 고려해 휴업·휴교 등의 조치도 검토하고 있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 기침예절, 마스크 착용 등 예방수칙 준수가 필수적이며, 발열호흡기 증상 발생시에는 1339 또는 가까운 보건소로 연락하면 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의심 증상 발열 시에는 바로 검역진료실로 격리 조치가 이뤄지며, 의사 면담 후 병원으로 이송하게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