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감염병에 정부-지자체 협력 강화하라”
文 대통령 “감염병에 정부-지자체 협력 강화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서 강조
지역경제와 관광·숙박 등 서비스업종 어려움 커...행정·재정 지원 대책 마련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0감염병의 확산을 막고, 민생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에 긴밀히 소통하면서 협력을 강화해 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에서 이같이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려되는 부분이 과도한 경제 심리 위축이라며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경제상황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지역경제와 관광·숙박 등 서비스업종의 어려움도 커질 수 있다지자체와 함께 지역별·업종별 파급효과를 세밀히 살펴보고,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신속하고, 충분한 규모의 지원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오늘(30)부터 중국 우한에 고립된 우리 교민 700여 명의 귀국이 시작된다귀국 후에는 일정 기간 외부와 격리된 별도의 시설에서 생활하며 검사받게 된다. 귀국 교민들의 안전은 물론, 완벽한 차단을 통해 지역사회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임시생활시설이 운영되는 지역주민들의 불안을 이해한다. 그에 대한 대책을 충분히 세우고 있고, 걱정하시지 않도록 정부가 빈틈없이 관리할 것이라며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국민 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다모든 상황에 대비해야 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취해야 한다. 선제적 예방 조치는 빠를수록 좋고, 과하다 싶을 만큼 강력해야 한다.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 역량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2차 감염의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이미 시행되고 있는 우한 지역 입국자 전수조사도 신속히 진행하고, 그 경과와 결과를 투명하게 알리기 바란다연락이 닿지 않는 분들은 자진해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증상이 있거나, 확진 환자와 접촉했던 분들에 대해서는 모니터링과 관리체계를 한층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지역의료기관의 진료와 신고체계 점검, 확산에 대비한 지역별 선별진료소와 격리병상 확충, 필요한 인력과 물품의 확보도 속도를 내달라. 모든 공항과 항만에 대한 검역 강화 조치를 강구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과도한 불안감, 막연한 공포와 단호하게 맞서야 한다가짜뉴스의 생산과 유포는 방역을 방해하고 국민의 안전을 저해하는 중대한 범죄행위이다. 관계 부처는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단호하게 대처하라고 지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