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확진자 발생에도 사후 대응 ‘도마’
‘신종 코로나’ 확진자 발생에도 사후 대응 ‘도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 정보 뒤늦게 공개 뒷북행정 ‘논란’
확진자 접촉 대상자 확인도 늦어져 안일 대응
“숙박 업소 5명만 밀접 접촉자로 집중 관찰”

 

제주지역을 다녀간 중국인 관광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로 확진 판정을 받았지만 제주특별자치도가 정보를 뒤늦게 공개하면서 사후 대응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특히 제주도와 질병관리본부와의 공조도 이뤄지지 않은 가운데 확진자의 접촉 대상 확인 과정도 늦어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최근 제주 여행을 하고 본국으로 돌아간 뒤 발열 증세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은 중국인 관광객 1명에 대해 주요 동선을 확인하고 후속 조치에 돌입했다고 2일 밝혔다. 제주도는 자체적으로 확진자의 딸과 전화 통화를 시도한 끝에 제주 체류 일정을 확인했다.

제주도에 따르면 확진자는 제주시내와 동부지역 유명 관광지 등을 방문했다. 이는 제주도가 지난 1일 오후 416분께 국토교통부 제주항공청으로부터 확진자가 나왔다는 사실을 통보받은 지 약 26시간 만에 나온 결과다. 제주도는 모든 동선을 역추적하는데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주도는 이에 앞서 제주항공청으로부터 확진자 통보를 받은 이후 6시간 가까이 지난 1일 오후 956분께야 이 같은 사실을 공개하는 등 뒷북행정 논란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이에 앞서 원희룡 지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자 관련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게 도민들에게 밝히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제주도는 통보 받은 직후 질병관리본부와 연락을 취한 결과 도내에서 증상이 발현되지 않았다면 관리 대상이 아니라는 의견을 받았다.

다만 독일과 일본에서 환자의 잠복기 후반기에 접촉한 이들이 감염된 사례가 나타나고 있어 제주도는 자체적으로 확진자가 발열 증상을 호소한 지난달 26일을 기점으로 지난달 24일과 25일을 집중 조사 기간으로 두고 CCTV 등 객관적 자료 확인을 거치는 등 정확한 이동 경로를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사례가 질병관리본부의 관리 지침에 포함되지 않고, 제주도의 자체 매뉴얼로 움직이다 보니 확진자의 접촉 대상자 가운데 집중 관찰 대상자를 5명으로 한정하고 있는 점은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확진자는 시내버스와 관광버스로 이동하면서 도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데도 제주도는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는 대중교통 이용과 관련해 이들이 중국인이기 때문에 대중들과 이야기를 하는 등 밀접한 접촉은 이뤄지지 않았을 것으로 보고 있어 안일한 대응이라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버스나 커피숍, 식당 등에서 환자와 접촉한 이들은 밀접 접촉자로 판단하지 않고 있다확진자가 숙박한 호텔 직원만 밀접하게 접촉한 것으로 보고 집중 관찰 대상자로 확정해 자가 격리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질병관리본부 사례 정의 범위가 너무 좁기 때문에 잠복기 해당자도 포함 될 수 있도록 공식 건의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