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코로나 위기 극복 민간데이터 활용 정부 촉구
원 지사, 코로나 위기 극복 민간데이터 활용 정부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기 극복을 위한 민간 빅데이터 활용 촉구 건의문 발표
"환자 본인 진술로는 한계...통신사 및 카드사 결재 데이터 등 활용해 대응해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기 극복과 과학적인 방역체계 구축을 위해 민간데이터를 활용하도록 정부에 촉구했다.


원 지사는 이날 제주도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기 극복을 위한 민간 빅데이터 활용 촉구 건의문’을 발표했다.


원 지사는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보건당국이 확진 환자 본인의 진술에 의해 이동 동선을 파악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환자 본인의 진술은 기억의 한계나 착오 등으로 인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확진 환자의 군산 목욕탕 사례와 같이 뒤늦게 다녀갔던 곳을 확인하게 돼 엄청난 방역상 문제점들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현재 보건당국은 확진 환자의 진술과 그 진술에 따른 이동 동선상의 CCTV를 확인하는 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원 지사는 특히 “이번 제주도를 다녀간 중국인 확진자의 동선과 접촉자를 자체적으로 조사하는 과정에서 업무부담 및 정확성 문제가 심각함을 절실히 경험했다”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확진 환자의 이동 동선 관리, 방역을 위해서는 확진 환자의 휴대전화 기지국 접속 정보 등 민간 빅데이터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건의한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우선 민간 빅데이터(확진자 이동동선 및 접촉위험자 정보)의 보다 적극적인 활용을 건의했다.


원 지사는 “현재 질병관리본부에서는 통신사 기지국 접속 데이터 및 카드사 결재 데이터를 통해서 확진자의 이동 동선을 정밀하게 확인하고 있지만 이것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며 “확진자 이동 동선상에 접촉 위험자를 추출해 적극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원 지사는 이어 귀국 후 확진 판정을 받은 외국인 관광객에 한 대책이 필요성을 주문했다.


원 지사는 “무증상 감염 위험이 있는 상황이므로 귀국 후 확진 판정을 받은 외국인 관광객, 특히 중국인 관광객의 경우 현재 질병관리본부에서는 관리대상에 미포함하고 있으나 통신사의 로밍 데이터를 활용해 이동 동선을 적극적으로 추적, 관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감염 위험군에 대한 자발적인 위치정보 제공 캠페인도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원 지사는 “확진자 이동 동선 분석 및 접촉자 조사 범위를 넓히는 데서 오는 업무부담을 민간 빅데이터를 이용해 효율화하고, 방역체계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며 “국민의 안전을 위해 민간데이터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 현재 질병관리본부가 관리하지 않고 있는 귀국 후 확진자와 접촉 위험군에 대한 정밀한 이동 동선 추적 및 그에 따른 크게 확대된 감염위험군 관리를 통해 보다 과학적인 방역체계로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