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신·책임·능력 정치…서귀포 희망의 미래 설계”
“소신·책임·능력 정치…서귀포 희망의 미래 설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주당, 반헌법·비상식적 행태…유례없는 경제 침체
감귤 가격 안정관리제 실시·4·3 완전 해결 등 공약
제2공항 찬성, 건설 과정 도민 간 갈등 반드시 해소
예래단지·동홍헬스타운 등 대형 개발 사업 공사 재개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가 다가오면서 출마예정자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제주新보는 후보들에게는 자신을 스스로 알리고, 유권자들에게는 올바른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4·15 총선에 출마합니다’ 코너를 마련합니다. 인터뷰에 응하는 모든 예비후보를 대상으로 일정에 맞춰 보도합니다.[편집자주]

무소속 강경필 예비후보(56)가 선거사무소에서 제주新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생년월일=1963년 9월 14일 ▲출신지=서귀포시 중문동 ▲학력=서울대학교 법과대학 공법학과 졸업 ▲주요 경력=전 국회법제사법위원회 전문위원, 전 의정부지검 검사장, 현 변호사.
무소속 강경필 예비후보(56)가 선거사무소에서 제주新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생년월일=1963년 9월 14일 ▲출신지=서귀포시 중문동 ▲학력=서울대학교 법과대학 공법학과 졸업 ▲주요 경력=전 국회법제사법위원회 전문위원, 전 의정부지검 검사장, 현 변호사.

-국회의원선거에 출마하는 이유는.

▲제주도와 서귀포시가 사상 유례없는 침체기를 걷고 있다.

최근 제주지역의 경제성장률은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며 전국 최저치를 기록했다.

제주의 주산업인 감귤, 마늘, 월동채소 등 1차 산업이 악천후와 가격폭락으로 생산비조차 충당하지 못하는 상황이 됐고 폐업을 기다리거나 문을 닫는 자영업자들이 연쇄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공직자, 변호사로서 오랫동안 쌓아온 식견, 다양한 경험과 인적 네트워크를 이용해 산적한 현안들을 해결하고 침체를 극복하면서, 미래 비전을 제시하며 정책을 입법화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출마했다.

 

-4·15 총선이 갖는 의미는 무엇이라고 보는지.

▲이번 4·15 총선은 단순히 서귀포시 국회의원 한 명만을 선출하는 선거가 아니다. 크게는 반헌법적, 비상식적 행태를 보이고 있는 민주당 정권의 폭주를 막아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질서를 회복하고, 지역적으로는 유례없는 침체기를 겪고 있는 경제를 반드시 살려내고 시민들의 삶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는 소신 있고, 책임감 있고, 능력 있는 심부름꾼을 뽑는 선거다.

 

-도민들은 왜 국회의원으로 강경필 예비후보를 선택해야 하는가.

▲저는 30년 이상 법조인으로서 법률지식과 법조 실무경험을 쌓았고, 갈등조정 능력, 조직 관리능력과 행정능력을 키웠으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문위원으로서 다년간 입법실무도 경험했다. 이러한 식견과 경험, 풍부한 인적네트워크를 활용, 필요한 정책을 입법화해 침체된 서귀포시에 활력을 불어 넣고 시민들의 숙원을 해결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제주 발전을 위한 핵심 공약 5가지를 꼽는다면.

▲먼저 제주의 생명산업인 감귤 등 1차 산업을 부흥 시키겠다.

제주의 상징인 감귤이 연이은 악천후와 경제난으로 생산비조차 못 건지는 상황에 처하며 농민들의 가슴이 타들어가고 있다. 단기적으로, 가격이 폭락 했을 때 생산비와 경영비 등 손실을 보전할 수 있도록 최저가격을 보장하는 제주형 가격 안정관리제를 실시해 농민들의 시름을 덜어 드리겠다.

중장기적으로는 순차적인 감귤 품종갱신 및 원지정비를 위한 예산을 대폭 확대해 기능성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겠다.

둘째, 우리 서귀포시는 1차 산업과 관광산업의 기반이 무너져 가면서 미래의 주역인 청년들을 위한 변변한 일자리가 전무하다. IT, BT, 스마트그리드, 전기자동차 관련 산업 등 신성장 동력 산업기반을 육성하고 도내에서 사업을 하는 대기업의 신규채용 제도의 개선 등을 통해 청년들을 위한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 청년들이 고향에서도 안정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일자리 환경을 조성하겠다.

셋째, 제주4·3 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포함한 4·3의 완전 해결을 위해 모든 역량을 바칠 것이다. 4·3은 국가권력이 야기한 시대의 비극이자 아픔이다. 저 또한 4·3의 유족으로 누구보다 유족들의 한과 아픔을 잘 알고 있다.

현재 제주 4·3 특별법 개정안은 발의됐지만 행안위 소위원회의 심사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4·3유족들과 제주도민들의 분노와 실망이 큰 상황이다. 계류 중인 제주 4·3특별법 개정안을 반드시 통과 시키겠다.

넷째, 서귀포지역에는 전문대학조차 없다. 제주에 필요한 실무인력의 양성이 안돼 서귀포 지역의 활력이 떨어졌다. 제주의 장점과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관광, 골프·레저, 식품·요리, 의료휴양, 말 산업 등에 필요한 실무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특성화 전문대학을 유치하겠다.

다섯째, 제주시와 비교해 낙후된 서귀포지역의 의료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서귀포시민들의 생명권·건강권 보호를 위해 서귀포의료원을 제주대학교 제2부속병원으로 전환시키겠다. 이를 통해 응급환자가 제주시권 병원으로 이송되는 과정에서 소중한 생명을 잃는 경우를 방지하고 시민들이 안전한 삶을 누릴 권리를 보장해 의료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시키겠다.

 

-제주 제2공항 건설 갈등에 대한 입장과 해결 방안은.

▲기본적으로 제2공항 건설에 찬성한다. 제2공항 건설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사항이고 국책 사업으로 이미 확정된 사안이며 국토부의 사업계획 고시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를 뒤집고 논의를 새로 하자는 것은 절차적으로도 맞지 않다.

하지만 반드시 선행돼야 할 전제조건으로 제2공항 건설로 인해 이주해야하는 주민들에게 충분한 보상과 대책이 필요하다. 또한 제2공항 건설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도민 간의 갈등 또한 반드시 해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역 경제 활성화와 신성장동력 산업 육성 해법은.

▲소상공인과 저소득 자영업자를 위한 사업자금 대출 지원을 확대하고 예래휴양단지, 동홍동헬스케어타운 등 대형 개발 사업의 공사를 재개해 침체된 건설경기를 회복 시켜야한다.

또 전지훈련지, 스포츠 대회 개최지로 각광받고 있는 서귀포시 지역에 스포츠와 관광산업을 연계해 지역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인프라 확대와 마케팅 홍보 등을 통한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전기 자동차 및 관련 산업 육성과 태양광, 풍력 등을 활용한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해 얻은 재원을 다시 민간 인프라 구축에 투자하는 등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한다.

 

-행정시장 직선제를 포함한 제주특별자치도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입장과 바람직한 대안은.

▲임명제 시장은 그동안 짧은 임기와 한계로 인해 시민들의 뜻을 반영하는 정책 입안이나 예산 확보를 제대로 실행할 수 없어 책임행정을 구현하기 힘들고 행정 서비스의 질도 저하되는 등 도민들의 불편을 가중시켰다.

도민들의 불편해소와 행정의 민주성 확보, 도지사의 권한을 일부 위임받아 책임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행정시장 직선제는 시급하다 볼 수 있다.

기초자치단체 부활은 현 제주 상황을 고려 할 때 혼란을 줄 수 있다. 도의회가 기초자치단체까지 관장을 하면 된다. 선거공약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미래 제주가 수용할 수 있는 적정 인구와 관광객 규모는.

▲미래 제주가 많은 정주인구 및 관광객의 증가로 인해 몸살을 앓고 도민사회에 혼란을 야기하기 전 먼저 공항과 항만의 수용능력과 쓰레기 처리, 상하수도 등 사회기반 인프라 등의 확충을 통해 준비가 뒷받침 돼야한다.

급작스런 이주열풍으로 제주는 한동안 성장통을 겪어왔다. 이러한 준비 없이 제주의 인구가 100만을 넘고 연간 관광객 2000만명을 맞이한다면 빛 좋은 개살구에 지나지 않는다.

 

-필승 전략은.

▲현역 의원을 교체해야한다는 민심은 점점 더 커져 폭발 직전에 있다.

많은 지역주민과 유권자분들께서 범보수 단일화를 주문하고 압박하고 있다. 그분들의 뜻을 받들고 이번 총선의 필승을 위해 범보수 및 중도세력 대통합의 기반 위에서 범보수 후보 단일화를 반드시 이뤄낼 것이다. 1대1 구도를 만들고 정정당당히 경쟁해서 반드시 승리하겠다.

 

-끝으로 도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무소신, 무책임, 무능력의 3무(三無) 정치 청산을 위해 소신 있고, 미래비전을 제시하며, 현안과 문제를 해결하는 소신, 책임, 능력의 삼다(三多) 정치로 모든 것이 정체되고 멈춰버린 서귀포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으며 희망의 미래를 설계하겠다.

최고위원이나 대권 등을 노리는 소위 정치형 국회의원이 아닌 입법 실무능력, 지역의 현안 해결능력을 갖춘 실무형 국회의원이 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