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마다 입장 차 뚜렷해
정당마다 입장 차 뚜렷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 제2공항
더불어민주당 “절차적 투명성·상생 방안 마련···중립 입장”
미래통합당 “공항 포화·국책 사업 확정···당연히 추진해야”
민생당 “도민, 자연 파괴 반대 여론···현 공항 확장이 대안”
정의당 “생태 환경 몸살···제2공항 건설, 철지난 개발 논리”
5일 제주新보·제주MBC·제주CBS·제주의소리 공동 주최로 제주MBC에서 여린 ‘선택 2020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정당정책 토론회’에서 도내 4개 정당을 대표한 참석자들이 토론을 나누고 있다.
5일 제주新보·제주MBC·제주CBS·제주의소리 공동 주최로 제주MBC에서 여린 ‘선택 2020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정당정책 토론회’에서 도내 4개 정당을 대표한 참석자들이 토론을 나누고 있다.

제주보와 제주MBC, 제주CBS, 제주의소리 등 제주지역 언론4(이하 언론4)5일 공동 기획으로 제주MBC 공개홀에서 개최한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정당정책토론회에서 도내 여야 4당이 제주 제2공항 건설에 입장차를 보였다.

정민구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원내부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절차적 투명성과 지역주민 상생방안 마련을 위한 과정이 진행 중이어서 중립적인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고태민 미래통합당 제주도당 정책위원장은 현재 제주공항이 포화돼 위험한 상태에 있고, 이 때문에 정부가 4년 전 국책 사업으로 제2공항을 확정했기 때문에 당연히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입장을 피력했다.

양윤녕 민생당 제주도당 위원장은 제주도민 80%가 공론화를 통해 결정하자고 의견을 주고 있다. 도민들은 더 이상 제주 자연을 파괴하면 안 된다는 여론이라며 현 공항 확장이 대안이라고 말했다.

고은실 정의당 제주도의회 의원은 지난 10년 사이 제주 방문 관광객이 급증해 생태환경이 몸살을 앓는 지경이라며 2공항을 건설하겠다는 것은 더 많은 관광객을 받겠다는 철지난 개발 논리라고 피력했다.

2공항 건설에 대해 입장이 다소 엇갈리는 가운데 각 정당별로 신경전도 이어졌다.

고태민 정책위원장은 민주당을 향해 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 3명이 모두 정확한 입장 없이 애매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지금 당론이 없다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올해 예산 360억원이 편성됐고, 재조사까지 해서 중대한 하자가 없다. 당연히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민구 원내부대표는 2공항을 그대로 추진할 경우 사회적 갈등이 증폭된다. 이를 최소화하는 게 민주당의 입장이라며 강제적으로 진행한 강정 해군기지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과거 국책 사업을 무조건 따랐지만 지금 지방분권과 맞지 않다. 지역 현실에 맞게 따져 봐야 하는데 특위 활동이 그 과정이라고 피력했다.

양윤녕 도당위원장은 투명성 확보와 관련해 현재 대통령에게 보고가 제대로 안 되는 것 같다. 강정 해군기지도 국책 사업이지만 인권문제와 해안 및 환경 훼손 문제 등 오점으로 남아 있다도민들의 공동체가훼손 돼서는 안 되고 국민들이 바라는 자연 가치를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은실 도의원은 통합당을 향해 2공항이 들어서면 적자가 예상된다. 우리나라 14개 공항 중 4개만 흑자고 나머지 10개는 적자다. 일부는 지자체에서 적자를 보전해 주고 있다2공항이 국제·국내선 모두 운영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국내선 50%만 가지고 제2공항이 제대로 운영될지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선거만이 2020-03-06 15:35:47
제주 이 좁은 곳에서도 파벌이 있다. 제주 서부 민주당 도의원들이 중국인 노름판 개발할때 지역 경제 살린다고 찬성하였다. 제주시내 대형 중국 쇼핑 복합 노름판도 제주시 민주당 도의원이 찬성하였다.

그런데, 동부에 공항 만들면, 제주시 상권 죽고 서부 땅값 떨어진다고 하니,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제2공항 건설이 환경 파괴 한다고 하네. 참나.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얼마나 위선적인지..웃기는 놈들이다.

그런데, 왜 중국인 노름판 유치를 한다고 한라산 산허리를 잘라 먹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