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 활성화..."패러다임 변화" "효율적 공간활용" "지역 균형발전"
원도심 활성화..."패러다임 변화" "효율적 공간활용" "지역 균형발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4·15 총선 도민참여단, 후보에게 묻다] ② 제주시을 선거구
도민참여단 30명 87건 의견...원도심 활성화·교통문제 우선 꼽아
오영훈 "주거·생활환경 정비, 복지 관점서 봐야...이주민 정착 지원"
부상일 "개발·보전 지역 나누고 요건 완화...보전에 대한 지역 모색"
강은주 "지역주민 참여 핵심...도시재생 주민 행정 정치 같이 해야"

제주新보와 제주MBC, 제주CBS, 제주의소리 등 제주 언론4사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유권자 중심의 선거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도민참여단 99인(人)을 구성하고 도민의 목소리를 선거에 반영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각 선거구별로 도민참여단이 제시한 지역현안에 대한 후보들의 해법을 소개한다. 이번 보도는 20대 국회 원내 정당 후보, 언론4사 공동 여론조사에서 전체 후보 선호도 3% 이상 지지를 얻은 후보를 대상으로 했다.[편집자주]

제주시을 선거구
제주시을 선거구

2. 제주시을 선거구


제주시을 선거구에서는 12개 읍·면·동에서 27명, 청년 3명 등 모두 30명의 도민자문단이 참여했고, 모두 87개의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제주시을 선거구 도민참여단은 최우선 해결해야 할 지역현안으로 원도심 활성화와 주차와 도로 등 교통문제 해결을 가장 많이 제시했다.


원도심 활성화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는 ‘패러다임의 변화’, 미래통합당 부상일 후보는 ‘효율적인 공간 이용’, 민중당 강은주 후보는 ‘지역의 균형발전’을 강조했다.


▲원도심 활성화=오영훈 후보는 “원도심 재생 방안은 패러다임 자체부터 변화돼야 한다. 가장 기본적인 주거 및 생활환경 정비부터 시작하고, 복지 관점에서 원도심을 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주민들이 원하는 요구 사항, 그리고 읍면지역에 새로 전입한 이주민, 귀농·귀촌민 등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부상일 후보는 “원도심 활성화는 개발과 보전이라는 상충적인 개념이 존재한다. 개발과 보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우선 개발이 가능한 지역과 보존이 필요한 지역으로 나눠 고도 완화나 재건축요건 완화 등 효율적으로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보존에 필요한 강력한 지원책을 모색해 상실감이 없도록 배려해 줘야 한다”고 피력했다.


강은주 후보는 “균형발전을 위한 원도심 재생 뉴딜사업을 활성화해야 한다. 국비 및 지방비 재원 조달 방안이 필요한 부분”이라며 “도시재생은 지역주민들의 참여가 가장 핵심이다. 주민과의 공감대 형성 및  의견 수렴을 통해 추진해야 한다. 원도심의 생태와 문화, 지리적 조건을 고려한 도시재생전략을 주민과 행정, 정치가 같이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통문제 해결=오영훈 후보는 “스쿨존 및 어린이보호구역, 통학로에 학생들을 지킬 수 있는 CCTV 설치하고 안전표지, 과속방지턱 등 안전시설 인프라를 확충하겠다. 교통사고 다발지점에 교통안전시설 정비와 무신호 교차로 등 설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부상일 후보는 “교통문제 해결책으로는 우선적으로 도심 내 주차공간 확보, 대중교통체제를 강화해야 한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균형발전을 통해 도심기능의 분산으로 교통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은주 후보는 “만연한 불법주차, 시민 의견 반영이 더딘 대중교통체계, 주차공간 부족 등이 문제다. 버스완전공영제, 택시 준공영제 시행 렌터카와 전세버스 수급제한 및 총량제 시행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제·개정 법안=오영훈 후보는 “기초자치단체 도입 등 제주형 민주주의를 통해 제주도의 행정체제를 개편하겠다. 제주 1차산업을 위해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안을 전면 개정해 농어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부상일 후보는 “도민의 실질적인 삶의 질을 향상하고, 이 과정에서 도민 참여를 활발히 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또한 주민자치권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이와 관련한 제주특별법을 개정하겠다”고 강조했다.


강은주 후보는 “제주특별법을 폐기하고, 제주생태평화도시 특별법 제정으로 가는 것이 제주 미래비전”이라며 “제주형 기초지차단체 모형을 발굴해야 한다. 기초 농산물에 대한 공공수급제도 마련, 농민수당 법제화를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