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갈등해소 비공개 토론 결과 브리핑 생략…배경 의문
제2공항 갈등해소 비공개 토론 결과 브리핑 생략…배경 의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제주 제2공항 문제에 대한 도민의견 수렴 절차가 본격화했지만 첫 비공개 토론회부터 기본적인 진행상황 조차 언론을 포함한 도민들에게 공개되지 않으면서 그 배경에 의문이 커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는 제주도와 공동주관으로 지난 23일 제2공항 관련 쟁점 해소를 위한 첫 번째 비공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사전에 시간과 장소가 공개되지 않은 채 진행됐다. ㈔한국갈등학회가 사회를 맡아 국토교통부와 제2공항 반대측(비상도민회의)에서 각각 3명씩 패널로 참여해 각종 쟁점 사항을 주제로 논의가 이어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초 사회자(갈등학회)가 비공개 토론회 이후 제주도와 특위, 국토부 등 주요 참석자 합의를 통해 합동 브리핑을 실시하고, 개별 대응은 제한하기로 원칙을 정했다는 게 특위 관계자의 설명이다.

그러나 특위에 따르면 첫 번째 비공개 토론회 이후 갈등학회측이 3회로 예정된 비공개 토론회를 모두 마친 이후에 언론에 브리핑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와 관련 특위는 지난 24일 오후 긴급회의를 열고 도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토론회 참석사와 논의 주제 등 합의된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도민사회에 공개하도록 요청했다.

특위 관계자는 “비공개 토론회가 끝나면 합의된 사항에 대해 언론에 합동 브리핑하기로 했지만 사회자인 갈등학회가 3차례 (비공개) 토론회가 모두 끝나고 브리핑하기로 했다”며 “그러나 특위에서도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조금 의아한 상황이며, 24일 특위 회의를 열고 갈등학회측에 언론 공개를 요청했다. 받아들여지면 브리핑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한편 2차 비공개 토론회 내달 14일(서울), 3차는 28일(제주) 개최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권다툼 2020-04-30 16:00:26
제주공항쪽 애들이 이권땜시 반대하는군. ㅎㅎㅎ 어릭석군. 제주도만 가지고도 싱가폴 저리가라 만들 수 있는데.

제주사랑 2020-04-27 10:48:51
빨리 제2공항을 착공히에 제주경제를 일으키자
경제추락 귤값하락 땅값하락 마늘값 하락
전부 가 내리막이다

jbw0685 2020-04-27 04:20:56
갈등 조장 비상도민회의 도외 추방, 그들이 진짜제주도민인지 그리고 반대하는 근본 이유가 뭔지 밝히라. 그들이 제주도민을 먹여살리지 않는다. 지역언론이 반대 퍼포먼스를 부각 시키는 이유는 무엇이냐? 세상 변화 모르고 나대는 반대 패거리 들이 뮐할수 있겠냐? 이미 동북아 지역 제주입지는 항공교통 인프라를 확충 해야 하는 압력에 직면하고있다. 반대패거리 그들의 생각은 편협한 자기우월주의이며 마치 천성산 도룡뇽이 세상을 구할수 있는것처럼 시위 했던것처럼 행동한다. 그러나 그들은 제주사회를 책임 지지않는다. 지역언론이 중심 잡고 중립보도하라. 그들이 하는 생각과 행동이 돚민사회에 심각한 상처를 남길것이다. 지역어론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이다.

도민 2020-04-27 03:11:42
여기까지 부동산투기꾼들이 난리치고 있구나.
제2공항 안된다. 지금 공항으로도 충분~ 현대화 리모델링하면 오케이~~ 그돈이면 제주공항 소음피해 주민들 보상 더해주고 소음피해 방음벽 새로 세우고 제주공항 현대화에 투자한다. 4.3유족회 배보상기금도 적립하고 의료 교육복지 분야에 쓸 돈이 너무 많다. 그냥 도민들에게 줘라. 우리가 알아서 쓴다.

이성만 2020-04-26 23:42:44
박원철 김태석 등 제주도 발전사에 역적들로 남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