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오늘 첫 해외순방
이 대통령, 오늘 첫 해외순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미국·일본 동맹관계 복원에 초점”
이명박 대통령은 15일 대통령 취임 이후 첫 해외 방문으로 미국과 일본을 순방하기 위해 출국한다.

이 대통령은 15일 오후(이하 현지시각) 미국 뉴욕에 도착, `‘차세대 한인 동포들과의 대화’를 시작으로 공식 일정에 들어가며, 19일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과 캠프 데이비드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뒤 곧바로 일본으로 떠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20일 일본에 도착, 다음날인 21일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열고 현안을 논의한 뒤 귀국한다.

한국 대통령이 백악관이 아닌 캠프 데이비드로 초청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미국이 이 대통령의 이번 방문에 각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의 이번 순방은 앞선 진보 정권 10년간 순조롭지 못했던 한미·한일 간의 전통적 동맹관계를 복원하는 데 초점이 모아진다.

또 뉴욕증권거래소 방문, 미국 경제인 주요인사 초청 오찬, 한국 투자설명회, 미 상공회의소 주최 CEO 라운드 테이블, 미 상의 및 한미재계회의 공동주최, 한·일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결과보고, 일본 경단련 주최 오찬 등을 통해 경제 협력 강화에도 주력하게 된다.

한편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14일 “이명박 대통령 취임 뒤 처음으로 갖는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정상은 양 국민간 신뢰를 재확인하고 공동 가치를 기초로 한 미래발전방향을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장관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고 “6자회담을 통한 북한 핵문제 해결과정에서 한.미간 공조를 긴밀히 하는 방안이 협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6자회담 참가국들이 오랜 기간 노력해온 만큼 빠른 시일내 이런 노력이 조기 성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6자회담의 개최시기를 명확히 제시하긴 어렵지만 5월 하순 이전에는 열려야 구체적인 핵폐기 단계를 위한 협의를 하고 사찰 문제에 대한 협의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 “6자회담의 기본 원칙은 행동 대 행동으로, 핵프로그램 신고가 만족할 수준이 되면 미국도 거기에 대해 해줘야할 조치를 이미 2·13합의에서 규정했다”고 전제, “미국이 테러지원국에서 (북한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미 의회에 45일전에 보고해야 하는 등 의회와도 협의해야 하는 등 최소한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