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부족 주차장 문제 이면도로로 해결…실효성 의문
태부족 주차장 문제 이면도로로 해결…실효성 의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주차장 수급실태조사 및 주차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
14만577대 중 70%만 주차 가능…이면도로 개선해 공간 확보
일방통행 따른 상권 침해 등 주민 반발 예상에 현실적 어려움
행정시 “지역별로 주차 환경 제각각…실효성 있는 정책 필요”

현실적으로 부족한 주차장 문제를 확보하기 위해 이면도로 정비와 노상주차장 개선이 필요하단 의견이 제시됐다. 하지만 이면도로 불법 주정차 문제와 민원 발생 등이 예상돼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2일 제주도청에서 제주도 주차장 수급실태조사 및 주차기본계획 수립용역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용역진은 주차장 확보방안으로 공용주차장 및 복층화 공원 및 학교 지하주차장 활용 보행, 주차 환경정비 공유주차 외곽주차장 확보 등을 제시했다.

도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14577대이지만 실제 거주자가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 수는 109502대로 약 30% 정도 주차면수가 부족한 상황이다.

용역진은 이에 따라 이면도로 주차환경을 개선해 거주자들의 주차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는 방안을 제안했다.

하지만 이면도로 일방통행에 따른 상권침해, 우회해야 하는 번거로움 등으로 민원 발생이 예상되고 있다.

더욱이 제주시 지역 이면도로 주차비율은 36.9%, 서귀포시 지역은 27.9%로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 특히 이면도로에 주차된 차량 가운데 거주자가 아닌 외부차량 비율은 제주시는 64.1%~72.1%이고 서귀포시 동지역은 67.3%~59.5%나 돼 이에 대한 정비 방안도 마련돼야 하는 실정이다.

공원과 학교운동장을 활용한 지하 주차장 확보 방안도 제시됐지만 녹지훼손에 대한 주민 반발이 예상되고, 통학로 안전문제 등을 이유로 학부와 학교장의 적극적인 참여가 미흡한 상황이기 때문에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이날 용역에 참여한 제주시청과 서귀포시청 교통행정과 담당자도 부족한 주차장을 보강하는 방안이지만 이면도로 등도 기존 차량으로 포화된 상황이라며 현실적으로 원도심은 부족한 주차면수 만큼 공급할 부지가 없고, 외곽 주차장은 사실상 비어있는 곳이 많아서 보다 실효성 있는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용역을 바탕으로 개선될 수 있는 부분을 연차적으로 계획을 세워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정은 기자 kje0317@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