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공공시설 6월 4일부터 시범 개방
제주지역 공공시설 6월 4일부터 시범 개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 공공시설별 특성 따라 순차적인 개방
6월 22일 이후 개방 확대 전망·공항만은 강화
'깜깜이' 지역 감염자 발생 땐 고강도로 전환

다음 달 4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문을 닫았던 공립박물관과 미술관, 체육시설이 제한적으로 개방된다.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가 단 1명이라도 발생하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체제로 전환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0일부터 제주형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시행함에 따라 공공시설별 개방 시기와 방역 수칙을 발표했다 .

제주도는 이날부터 다음 달 3일까지는 공공시설 개방에 따른 준비 과정을 거치고, 64일부터 21일까지 본격적으로 시범 개방에 나선다.

시설별로 살펴보면 공립박물관과 미술관은 사전 예약제를 실시해 1일 관람인원을 제한한다는 방침이다.

자료실과 열람실을 전면 봉쇄하고, ‘드라이브 스루형태로 도서 대출을 진행했던 공립도서관도 대출 자료실에 한해 문호가 개방된다. 열람실은 내달 22일부터 개방될 예정으로, 제주도는 사전에 좌석 배열과 칸막이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체육시설의 경우 일반인은 실외시설만 사용할 수 있고, 수영장과 같은 실내 공공 체육시설은 전문선수에게만 우선 개방된다. 실외 시설은 오는 27일부터 부분적으로 개방될 예정이다.

공영관광지는 실내외 여부와 인구 밀집도 등을 고려한 방역 지침을 세웠다. 도내 모든 공영관광지는 방역관리자가 별도로 지정된다. 방문객 이동동선 마련 등 시설별로 세부적으로 보완해 개방 여부에 대한 홍보도 강화할 계획이다.

행정이 주관하는 각종 회의나 설명회, 보고회, 축제, 공연도 다음 달 3일까지는 연기 또는 취소하는 현재 운영 가이드라인에 맞춰 진행되고, 다음 달 4일부터는 단계적으로 완화될 예정이다.

제주도는 시범 개방에 따른 추이를 지켜본 후 다음 달 22일부터 개방 확대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공항과 항만에서 진행되는 특별입도절차는 현행대로 유지된다.

경로당, 요양원, 장애인 시설 등 감염병 취약계층에 대한 관리도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유지된다. 학교 등교·개학이 완료되는 다음 달 8일부터 21일까지 2주간 유지되고, 코로나19 발생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운영 재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주형 생활방역위원회를 구성하고 생활방역 영역별로 31개 전담부서를 지정해 생활 속 거리두기 이행 사항 등을 홍보하고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0-05-25 01:39:13
도서관 안가면 독서실로 다 빠져서 독서실은 꽉차는 판국에 그냥 문만 닫으면 다 된다고 생각하는지 행정처리가 참 답답하다 . 관광객 다 받아놓고 가게만 이득봤으면서 나머지 도민이 왜 피해봐야되며 자기들이 뭐해줬다고 거리두기 기간만 늘리라 마라인지 어이없네 ... 다른지역가서 살고싶다 진짜 답답 그자체

현경훈 2020-05-20 13:46:58
공공기관만 개방 안 하고 늦추면 뭐합니까. 이미 술집이랑 관광지등은 전부 마스크 안 쓴 사람들로 넘쳐나는데 면피를 위해서 도민들에게 불편을 계속 강요하는 행정편의적 거리두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