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갈등해소, 28일 마지막 비공개 토론 후 공개토론 돌입
제2공항 갈등해소, 28일 마지막 비공개 토론 후 공개토론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해 지난달부터 열리고 있는 비공개 토론회가 오는 28일 제3차 토론회를 끝으로 마무리 되고, 본격적인 공개토론회가 시작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25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에 따르면 제3차 비공개 토론회가 오는 28일 오후 제주에서 개최된다.

제3차 비공개 토론회는 제2공항 입지선정의 적절성(성산, 신도, 정석)을 의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1·2차 비공개 토론회를 비롯해 3차까지는 향후 공개 연속토론회에서 집중 논의될 주요 쟁점을 확인하는 차원이며, 세 차례의 비공개 토론회가 모두 끝나면 개최 결과 등을 바탕으로 ‘제2공항 쟁점 해소를 위한 공개 연속토론회’가 개최된다.

공개토론회 진행 계획과 향후 일정 등은 3차 비공개 토론회에서 국토교통부와 제주도, 제2공항 반대측, 제2공항 특위, 한국갈등학회 등이 협의해 확정될 전망이다. 구체적인 협의 사항은 3차 토론회 이후 합동 브리핑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앞서 열린 1차(4월 23일)와 2차(5월 7일) 비공개 토론에서는 ‘제2공항 건설’과 ‘기존 공항 확충’ 등 공항 인프라 확충 방안 대안을 놓고 의견 차이를 보였다.

패널로 참여하고 있는 국토부측과 제2공항 반대측은 항공수요 예측과 환경수용력, 주민수용성 의견 차이를 비롯해 환경과 관련해 항공기-조류 충돌, 동굴과 숨골, 항공소음 등고선 등 전략환경영향평가 내용에 대한 입장차를 보였다.

이와 함께 ADPi(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권고안의 기존 공항 확충 방안으로서의 적용 가능성 여부와 보조 활주로 활용 가능성 등에서도 의견이 엇갈렸다.

제2공항 특위 관계자는 “오는 28일 제주에서 열리는 마지막 3차 비공개 토론회에서 제주도와 국토부 등과 협의를 통해 향후 진행될 공개토론회 진행 계획과 일정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도 2020-06-01 22:48:24
당연히 신도리가 답이다
장난질 그만혀

제주인 2020-06-01 19:04:56
제주도 입도객이 3천만명이 넘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2공항 반대를 하는 사람들은 도대체 제주도 사람들이 맞는가? 제주공항을 단, 한번만 이라도 이용을 해봤다면 얼마나 큰 문제인지는 모두 다 아는 사실이다,

대한민국에서는 매년 육지에는 수십, 수백조를 투자하면서, 거의 처음으로 제주도에 5조를 투자하는 사업이다, 도대체 왜 이러한 일을 이해관계도 없는 환경단체의 손에 의해서 조종되어져야하고, 왜 이사람들의 목소리가 높아져야 하는가?
언제까지 제주도의 자녀들은 일자리를 찾아서 육지를 가야하고, 부모와 생이별을 해야 하는가?
한동안 좋았던 제주도의 투자가 줄어들면서, 급격하게 쇠락하고 있다, 그동안 서울의 집중은 더 커져만 갔다
모든 지자체에서는 어떻게든 국가재정을 유치하기 위해서 난리인데ㅠ

ㅉㅉ 2020-05-26 22:45:40
제발 토론좀 그만해라
이런 어처구니 없는 국책사업은 첨본다
도대체 몇년을 끄는지...
결국 반대하는 사람들은 확장하자할거고
찬성하는 사람이야 당연히 짓자할거고
도대체 이렇게 흐지부지 언제까지 질질끌거냐
좀 나서서 명확한 정책에 대해 얘기를 해야지

제주인 2020-05-26 20:34:21
제주경제가 죽어가고있다 제2공항을 빨리고시하고 착공하자 젊은이들이 거리로 나와야되겠는가 전부 실업자로 할일잊없어지고있다 귤값하락 마늘값 폭락 땅값 하락 죽을지경이다

도민 2020-05-26 14:35:08
제주신보는 전부 제2공항 찬성자만 보나봐.
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