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조직개편 내년으로 미뤄지나
제주도 조직개편 내년으로 미뤄지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난 10일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서 '상정보류 검토' 의견 모아
코로나 시국 및 시설공단 설립 문제 연결성과 원 지사 도정 운영 경고 차원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가 지난 10일 의사당 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가 지난 10일 의사당 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하려던 ‘민선7기 후반기 행정조직 개편’이 미뤄질 전망이다.

현재 제주도 조직개편과 관련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단행 시기 문제와 제주도의회에서 표류하고 있는 시설관리공단 설립 조례 등과 맞물려 도청 안팎에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아울러 관광업계 등의 반발로 당초 제주도가 발표한 조직개편안이 후퇴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도청 내부에서도 시설공단 설립과 조직개편이 함께 진행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난 10일 열린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제주도 조직개편안과 관련해 오는 16일부터 열리는 제385회 임시회 안건 상정보류를 검토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조직개편안 상정보류를 검토하는 민주당의 의견은 제주도의회 미래통합당 의원들과 협의를 거칠 예정이지만 사실상 상정보류가 유력시 되고 있다.

의원 29명 중 22명이 참석한 이날 민주당 의총에서 의원들은 제주도가 제385회 임시회에 제출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조직개편안 등에 대한 원내 대응 전략 등을 논의했다.

특히 조직개편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사태시기에 단행하는 것에 대한 안팎의 우려와 함께 시설공단 설립 문제 등과의 연결성, 특히 원희룡 지사의 도정 운영에 대한 경고 차원에서 상정보류를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추경안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방역과 민생, 경제관련 예산이기 때문에 각 상임위원회별로 심도 있는 심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민주당 원내 정책위원장인 강성민 의원은 “코로나 사태가 좀 정리가 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어떻게 가져갈 것이냐 화두를 가져가면서 조직개편이 진행돼야 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최근 좌남수 의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시설공단 설립 조례와 관련해 9월 임시회 전에 전체 의원총회를 열고 본회의 상정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앞서 제주도는 지난달 21일 현행 15개 국 60개 과인 조직을 2개 국, 2개 과를 감축해 13개 국 58개 과로 조정하는 대국(大局), 대과(大課) 기조의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 했다.

그러나 관광국과 해녀문화유산과 등의 통폐합에 따른 관광업계와 도내 해녀들의 반발이 이어졌고, 결국 1국 1과만 축소하기로 해 허울뿐인 조직개편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를 두고 도청 내부에서도 시설공단 설립 문제와 맞물려 조직개편 시기 조정에 대한 필요성도 나오고 있다.

한편 김희현 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오전 제주도 조직개편과 시설공단 관련 사항에 대해 별도 브리핑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