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인사청문 제도 스스로 무력화 '논란'
원 지사, 인사청문 제도 스스로 무력화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4일 민선7기 하반기 기자간담회서 "행정시장 적격.부격적 의미 없어"
의회 의견보다 본인 인사 철학 중요...민주당 의원들 "사과 없이 변명 일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도입했던 행정시장 인사청문 제도에 대해 스스로 무용론을 제기하며 논란이 되고 있다.

원 지사가 민선6기 제주도지사로 취임하며 제주도의회와의 협치 차원에서 시작한 행정시장 인사청문에 대해 의회의 의견보다 본인이 인사 철학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원 지사는 14일 도청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를 열고 도의회 인사청문 부적격인 서귀포시장 임명 강행을 비롯해 의회에 표류 중인 시설관리공단 설립 문제, 공사가 중단된 비자림로 확장공사, 제주 제2공항 문제 등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서귀포시장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인사권자의 종합적인 판단”이라며 제도적 뒷받침 없이는 도의회의 ‘적격·부적격’ 의견이 의미가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원 지사는 세종대왕이 황희 정승을 발탁한 사례를 들어 “장점을 보고 (그 사람의) 단점을 보상하고도 남을 정도로 비례관계와 각오가 있다면 인사 철학이라고 생각한다”며 “저도 단단한 질타와 다짐을 받았고, 조건부로 더 낮은 자세로 본인의 과오를 만회한다는 전제로 임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가 취임한 후 자진해서 제안해 (인사청문이) 진행되고 있다”며 “지금 조례도 제정이 안 돼 있어 제도화하자고 제안도 하기는 했는데, 현재로서는 청문회를 통해 도민들이 후보자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행정시장이나 기관장이 됐을 때 그에 따른 포부 내지는 준비를 제대로 하도록 하는 데 1차적인 의미가 있다”고 말해 사실상 인사청문 무용론을 스스로 인정한 셈이다.

원 지사는 이날 도의회에서 표류 중인 시설공단 조례에 대해서는 “도민 복리를 위해 바람직한 것을 하루라도 빨리 도입해야 한다고 보지만 의회의 판단이 다르면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임시회 상정이 보류되는 조직개편안에 대해서는 “업무 연관이나 중복 등을 따져 일정한 기준 이하 부분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적용하고 입법예고 했다”며 “그러나 의회가 상정도 안한다고 하니 골치 아픈 것도 없어졌다”고 말했다.

또 현재 공개토론회가 진행 중인 제주 제2공항 문제에 대해서는 “공개토론이 진행 중인데 이렇든 저렇든 충분히 토론하고 여기에 관계인의 의견을 반영하자는 입장”이라며 “과정이 최대한 충실히 진행됐으면 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원 지사는 공사가 중단된 비자림로 확장공사와 관련해서는 “환경부와 다른 입장으로 공사를 서두르거나 몰래할 이유가 없다”며 “감사문제나 과태료 문제 등 법률특보를 통해 점검을 하고 있다.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지고, 과오에 대해 시정할 것은 시정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원 지사의 기자간담회 발언과 관련해 제주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성명서를 내고 원 지사를 규탄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하반기 도정 운영 방향을 처음 밝히는 자리가 보름 가까이 지나서야 마련된 것도 모자라 부적격 결정이 난 서귀포시장 임명에 대해서도 한마디 사과조차 없이 변명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조직개편안 상정 보류에 대해서도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식으로 치부했고, 시설공단 조례 또한 도정이 계획한 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노력조차 없이 의회 결정을 따르겠다는 것은 도정의 수장으로서 책임을 의회에 떠넘기는 자격상실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사랑 2020-07-15 17:21:43
민주당은 잘하는게 제주도정 발목잡기 뭐하는거고 부동산정책 완전실패 뭐하나 제대로 하는게 하나도 없으면서 창 한심한 당이네 그냥 집에서 쉬는게 도정에 도움이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