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도민 다수의견 따르겠다”…제2공항 변수되나
국토부 “도민 다수의견 따르겠다”…제2공항 변수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2공항 제4차 공개토론서 "주민투표로 결정할 수 없어, 道 주최 여론조사.공론조사 수용"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대한 찬·반 양측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도민 다수의 의견이 수렴되면 그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제2공항 건설사업 향배에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당권에 도전하고 있는 유력 후보들도 최근 제주 제2공항 문제에 대해 “도민들 뜻에 맡기겠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나서면서 제주특별자치도 내부에서도 여론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24일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제주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이하 특위)’ 주최로 제주 KBS 제주방송총국에서 열린 제2공항 쟁점 해소 마지막(제4차) 공개연속토론회에서 김태병 국토부 공항항행정책관은 “반대 여론이 더 우세하다면 사업 강행은 없다”고 밝혔다.

김 정책관은 “제주도가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도민 다수의 의견을 수렴해 국토부에 건의하면 법적 절차에 따라 다수 의견을 받아들일 수 있다”며 “다만 제주도가 의견 수렴의 주최이어야 하고, 주민 동의를 얻은 여론조사 또는 공론조사를 수용하고, 주민투표는 의견 수렴 방법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도민 안전과 직결된 문제를 주민투표로는 결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토론회 내내 피력해 왔다. 아울러 김 정책관은 환경부가 현재 진행중인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부동의 의견이 나올 경우에도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공개토론회 바로 다음날인 25일 민주당 당대표에 도전하고 있는 이낙연 후보는 “제2공항 문제는 도민 여러분의 뜻을 따르겠다”고 밝혔고, 김부겸 후보도 “제주 제2공항 문제를 도민들의 뜻에 어긋나지 않도록 모두 동의할 수 있는 과정을 거치겠다”고 약속했다. 사실상 도민의견 수렴 결과를 수용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돼 귀추가 주목된다.

국토부를 비롯해 민주당 당대표 후보들의 발언과 관련해 제주도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상헌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장은 “현재로선 ‘국책사업이고 정부가하는 사업이니까 추진 과정에 대한 문제는 정부가 해결해야 한다’는 종전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다만 국토부가 말한 정확한 취지와 의도를 신중하게 다시 한 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우선 내부적으로도 보통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당대표 후보들의 발언에 대해서는 “아주 큰 흐름(여론)이 변하면 고민을 해야겠지만 지금은 그 흐름이라고 보기 힘들다”고 밝혀 제2공항 관련 여론 변화에 대해 내심 신경이 쓰이는 분위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 도민 수준 2020-08-01 11:56:19
급할거없음 투기꾼쉐끼들이 급하지 질질1년끌어서 도지사 바꾸면 자동으로 나가리됨 어차피 제주시쪽 여론이 반대가 훨많으니 도지사 반대인물 뽑으면 됨 풉풉 아 빨리 투기꾼쉐이들 땅투자 실패해서 나락간모습보고싶네 ㅎㅎ
————————————————
위의 제주시와 제주 서부 사람들의 글로 알수 있는 사실은 다음과 같다.

-환경 보호 따위는 전혀 관심이 없고, 그냥 제주 동부가 잘 되는 것이 배 아파서 동부 제2공항 반대한거다.
-제주 서부 한림 박원철이가 제주도의회 갈등 해소 위원장이다. 처음 제주 서부 신도 쪽에 공항 착공한다고 서부 땅값 폭등할때는 왜 반대 안 했니?
-제주시 현재 상인들은 동부에 공항 건설 되면, 현 제주시 상권 죽는다고 반대한다.
-제주 전체 인구 중에서 동부 쪽에 거주하는 인구는 10% 미만이다. 언제나 투표로 하면, 제주 동부는 밀리다보니, 이번에도 제주시와 서부 지역에서 투표로 동부 공항 무산시킬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도민투표 2020-07-30 22:30:40
관광객 더 받겠다고 성산포 일대 제주자연 수백만평 짓뭉갤 5년전 시대착오 관주도 강행 제2공항. 이제 제주 도민은 온 몸으로 거부하고 있다. 도민의 뜻 확인하길 거부하는 도지사는 물러나고 도의회는 도민투표 실시하여 도민의 뜻 하루빨리 국토부에 전달하라.

도대체 언제.. 2020-07-30 11:03:25
국토부 정말 무책임합니다.이번 발언으로 더 혼란만 가중시키고 제주도에 떠넘기기만하면 어떡합니까ㅜㅜ

제주인 2020-07-27 19:54:48
다들 제 정신인가? 다른 도시는 자금과 편의시설을 유치를 못해서 난리인데... 섬에서 가장 중요한 공항을 지어주겠다고 하는건데, 수년전 거의 만장일치로 희망해서, 유치한 공항을 날려버리려 하다니
2공항이 아니면, 모든 계획은 없던것으로 한다고 하지 않던가? 지금 제주도 전역이 망해가고 육지는 폭등세, 제주는 폭락중,,, 모두들 집도 땅도, 자식도 없는 사람들인가?
황당한 사람들

육지 2020-07-27 13:11:27
ㅋㅋㅋ 땅 투기꾼들만 전부 공항 만들자고 거품 물고 부들 거리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