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거는 기대
제주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거는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박경린, 제주대학교 전산통계학과 교수/논설위원

우리나라의 도시화는 급격하게 진행되었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의하면 1960년 도시인구는 전체인구의 39.1%였는데, 2018년에는 91.8%로 증가하였다. 이렇게 커진 도시는 편리함도 제공했지만 다양한 도시문제를 발생시켰다. 이러한 도시문제를 정보통신 기술로 해결해서 지속 가능한 도시로 만들고자 하는 사업이 스마트시티 사업이다.

주요 선진국들은 중앙정부가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2015년 Smart City Initiative라는 계획을 발표하고 연방정부가 연구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7년 ‘스마트도시의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2018년 ‘도시혁신 및 미래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발표하였다. 이후 정부에서 예산을 지원하는 다양한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다.

제주도도 이러한 기조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올해 6월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제주도를 포함한 4개 지자체가 선정되었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2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는 예비 사업으로 15억 원 규모의 예산을 지원받아서 스마트시티를 위한 서비스들을 구현한다. 이 예비 사업은 올해 7월부터 내년 2월까지 추진된다. 1단계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내년 3월 평가를 거쳐서 2단계인 본 사업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 경우 200억 원 규모의 국비가 지원된다. 제주도의 대응 자금과 민간투자를 고려하면 약 400억 원 규모의 예산으로 스마트시티 제주를 위한 서비스들이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의 경우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통해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교통 문제와 에너지 문제이다. 교통 분야에서는 대중교통을 보완하는 친환경 서비스들이 구현된다. 예를 들면 버스 정류장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전동 퀵보드, 전기자전거 공유 등의 서비스를 구현해서 대중교통을 보완한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신재생에너지의 공유 방안을 마련한다. 예를 들면 태양광 발전으로 많은 에너지를 생산한 지역의 전기를 부족한 지역과 공유하는 서비스의 구현이다. 이 서비스들의 구현에 10여 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데, 공급자가 아닌 제주도민의 시각에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서 주목해야 할 점은 7월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한국형 뉴딜정책이다. 1930년대 미국에서 당시 대공황을 뉴딜정책으로 극복했듯이 한국에서도 정부의 대규모 투자를 통해서 경제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것이다. 한국형 뉴딜은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이라는 2개의 축으로 추진된다. 그린 뉴딜은 73조 원의 투자로 일자리 66만 개를, 디지털 뉴딜은 58조 원의 투자로 일자리 90만 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그린 뉴딜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녹색산업 육성을 핵심으로 한다. 디지털 뉴딜은 경제 전반의 디지털 혁신을 핵심으로 한다. 스마트시티 사업 분야와 겹친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그 성공 사례를 그린 뉴딜에 연결하기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더 넓은 범위의 협력과 원대한 기획이 필요할 것이다. 성공한다면 이 사업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의 견인차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제주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거는 기대가 크다. 참여 기업들의 건투와 제주 도정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