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과 함께하는 공공병원 ‘제주의료원’
도민과 함께하는 공공병원 ‘제주의료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오경생 제주의료원장

안녕하십니까. 제14대 제주의료원장으로 일하게 된 오경생입니다.

인생 후반기는 평소 하고 싶은 취미생활을 하면서 조용히 사는 것이 진리이고 아름다운 모습이라 생각 합니다만 불행하게도 저는 이렇게 무거운 일선에 다시 서게 됐습니다. 사실은 많이 부끄럽고 어깨가 무겁습니다. 저는 의료인은 아닙니다만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 당시 제주·서귀포의료원을 지도하고 지원하고 감독을 했던 사람으로서 제주의료원의 특성이라든가 문제점을 어느 정도 알고 있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면서도 제주의료원의 미래 가치 창출을 위해 제주지역 공공병원으로서 해야 할 일을 찾아내고 그 일을 해내기 위해 이 어려운 길을 택했습니다.

많은 분이 제주의료원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기대 반 우려 반 그 어려운 곳에 가서 어떻게 일을 하겠냐고 걱정을 해주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제주의료원의 지금의 위상과 위기가 또 하나의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면서 발로 뛰는 실무형 원장으로 업무에 임하려고 합니다. 저는 서귀포의료원에서 4년간 근무하면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설과 장비 현대화 사업을 성공시킨 바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원장의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느냐에 따라 먼 훗날 도민들로부터 어떠한 평가든 받게 될 것입니다.

낮은 곳으로 흘러 꼭 필요한 곳에서 생명을 키우는 물처럼 마지막 봉사의 길로 생각하고 의료진과 직원들이 좋은 환경 속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진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의료 환경을 잘 만들어 내겠습니다. 또한 공공의료기관으로서 과잉진료 과소 진료가 아닌 표준 의료를 제공하면서 도민 봉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 들어 코로나19 감염병 발생으로 해마다 발생하는 적자가 증가되고 그에 따른 누적 적자가 증가함에 따라 묵묵히 진료에 임하는 의료진들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일단 적자 요인은 공공의료기관으로서 민간병원이 할 수 없는 필수의료, 미 충족의료, 사회취약계층진료,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소개 명령 등으로 이어지는 진료비 손실 등이 있고, 지리·환경적 여건으로 일반병원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외래 환자 수는 극소수입니다.

사회 환경변화에 따른 노인성 질환이나 사회 취약계층 대상 공공의료서비스 기관으로 적자에 대해서 논할 사항은 결코 아니라는 걸 도민 여러분께도 이해를 하실 겁니다. 이런 병원 구조상 운영에 문제가 있다는 전제하에 도민의 병원으로서 환자와 환자 가족의 힘든 마음까지도 읽을 수 있는 따뜻한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장수지역의 공공병원으로서 노인 의료 정책의 중요성을 인식 하면서 사회적 공감대와 합의 속에 좀 더 전문화된 의료시스템을 갖춰 고급스럽고 품격 있는 노인전문 병원으로 시설과 의료인력 규모를 키워 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직원들이 행복하면 고객도 함께 행복해진다는 경영 철학으로 의료진과 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활기찬 병원 분위기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제주의료원은 도민 여러분의 병원입니다. 많은 관심으로 지켜봐 주시고 지도 편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