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도민의견 수렴 놓고 입장차 팽팽 
제2공항 도민의견 수렴 놓고 입장차 팽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갈등해소특위 10차 회의
도·의회 각자 방식 진행 전망
갈등의 골 깊어질 우려도
원 지사와 면담 여부 미지수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대한 도민의견 수렴 방법을 놓고 제주특별자치도의회와 제주도간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으면서 양측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도민의견 수렴은 사실상 힘들어지고 있다.

제주도의회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가 6일 도의회 회의실에서 제10차 회의를 열고 향후 추진일정을 확정한 가운데 제주도와 도의회가 각자의 방식으로 도민의견 수렴에 나설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의견수렴이 따로따로 진행될 경우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은 더 깊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다만 도의회 제2공항 특위가 이날 원희룡 지사와의 면담을 공식 요청하면서 결과에 따라 공동으로 추진하는 도민의견 수렴 가능성 여지는 남겨놓고 있다.

이날 제2공항 특위가 의결한 연속 공개토론회 이후 향후 추진 계획은 1단계와 2단계로 나뉜다.

1단계는 8월 둘째 주까지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전문가 자문위원회 자문’, 셋째 주부터 넷째 주까지 ‘도민의견 수렴 방안 마련을 위한 여론조사 진행’, 넷째 주부터 9월 첫째 주까지 ‘추진방안 결정 및 2단계 추진일정 회의’다.

2단계는 도민사회 의견 수렴에 따른 특위활동 방안 설정이다.

이상헌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장은 이날 제2공항이 제주지역 공항 인프라 확충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전제로 상생 방안에 중점을 두고 앞으로 2개월 가량 주민과의 간담회와 설명회 등 폭 넓은 도민의견을 자체적으로 수렴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특히 제2공항 특위가 진행하려는 1·2단계의 의견수렴 계획에 대해서는 사실상 제2공항 찬·반을 묻는 것으로 보고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이 단장은 지난주 9차 회의에서 “대안 없는 불확실한 의견 수렴 절차에는 동참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제주도가 입장 변화를 보이지 않으면서 박원철 위원장은 원희룡 지사에게 공식적으로 면담을 요청했다.

이 단장이 “빠른 시일 내에 면담 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지만 성사 여부는 미지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꼼수 작작부려라 2020-08-06 21:23:05
꼼수로 시간 끌기 전략에 넘어가면 안된다 5년이란 시간동안 아무런 대책도 없이 그토록 발목잡았으면 됐지 이제 또 뭘 어쩌겠다고? 10년 백년을 끌어봐라 니들의 능력과 안목으로 제주의 미래를 책임질 발전방향? 택도없다 제주시와
한림쪽 기득권 신도 투기꾼들 니들이 할수있는거 반대밖에 더있겠나? 제발 제주의 미래를 생각해라 꼼수 그만 부리고~

제주도민 2020-08-06 21:26:00
제주의 미래 제2공항~~!!!

도의회 수준 2020-08-07 16:33:42
급할거없음 투기꾼쉐끼들이 급하지 질질1년끌어서 도지사 바꾸면 자동으로 나가리됨 어차피 제주시쪽 여론이 반대가 훨많으니 도지사 반대인물 뽑으면 됨 풉풉 아 빨리 투기꾼쉐이들 땅투자 실패해서 나락간모습보고싶네 ㅎㅎ
————
위의 공항 반대하는 사람의 글로 알수 있는 사실은 다음과 같다.

-환경 보호 따위는 전혀 관심이 없고 공항은 필요하지만, 제주 동부가 잘 되는 것이 배 아파서 동부 제2공항 반대한거다.
-제주 서부 도의원 박원철이가 제주도의회 갈등 해소 위원장이다. 처음 서부 신도 쪽에 공항 착공한다고, 서부 땅값 폭등할때는 왜 반대 안 했니?
-제주시 상인들은 동부에 공항 건설 되면, 현 제주시 상권 죽는다고 반대한다.
-제주 전체 인구 중에서 동부 인구는 10% 미만이다. 언제나 투표로 하면, 제주 동부는 밀리다보니, 이번에도 제주시와 서부 지역에서 투표로 동부 공항 무산시킬수 있다고 확신을 하고 있다.

이런 놈들때문에 제주도 젊은이들은 실업자로 살게 될거다

도민투표결정 2020-08-06 18:54:39
관광객 더 받겠다며 성산포 일대 수백만평 짓뭉갤 5년전 시대착오 관주도 강행 제2공항. 이제 제주 도민은 온 몸으로 거부하고 있다. 도민의 뜻 확인하길 거부하는 직무유기 불통 도지사는 물러나고 도의회는 도민투표 실시하여 도민의 뜻 하루빨리 국토부에 전달하라.

제주시민 2020-08-07 14:13:08
성산 구좌 표선 일대 일부 서울육지부동산전문투기꾼들이 동부 서부 편가르며 갈등조장하고 서부지역 투기꾼들이 동부지역 발전되는거 시기해서 공항 반대한다는 해괴한 논리를 갖다 붙인다.
제2공항 찬성하는 단체 대표가 부동산업자들이라니! 이 사실을 이제 도민들도 다 알지~~
이 모든게 원희룡 국토부 때문이주게. 부동산투기꾼들이 설치도록 놔두는 행정이 문제지.
도민이 뭔 죄야~ 서울육지부동산투기꾼들이 제 아무리 설쳐도 제2공항 안된다에 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