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C 드림나눔이 ‘꿈과 희망’ 을 드립니다
JDC 드림나눔이 ‘꿈과 희망’ 을 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9)봉사단 사회공헌·문화 정착 기반 마련
전 직원 드림나눔 봉사단 활동…부서별·개인별 특성 반영
지속가능 미래성장 동력 프로그램에 역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의 모든 임직원들은 ‘JDC 드림나눔 봉사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직원들은 부서별·개인별 특성과 역량을 고려한 나눔 문화 확산으로 사회공헌 참여·문화 정착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의 모든 임직원들은 ‘JDC 드림나눔 봉사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직원들은 부서별·개인별 특성과 역량을 고려한 나눔 문화 확산으로 사회공헌 참여·문화 정착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의 모든 임직원들은 ‘JDC 드림나눔 봉사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직원들은 부서별·개인별 특성과 역량을 고려한 나눔 문화 확산으로 사회공헌 참여·문화 정착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JDC는 창립 이후 직원들을 중심으로 꾸준한 봉사활동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기존에 진행되던 부서별 사회공헌활동은 연초·연말에 편중돼 있어 지속가능하고 미래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에 JDC는 보다 전문적인 봉사활동을 위해 지난 20101221드림나눔 봉사단을 창단했고, 봉사단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동하며 지역사회에 도움의 손길을 건네고 있다.

봉사단은 지역 인재양성, 참여와 상생협력을 통한 지역 상생, 사회적 약자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 청정 제주를 지키기 위한 환경 정화, 문화가치 증진을 위한 문화 봉사 등 크게 5개 분야로 나눠 전문성 있는 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로 창단 10주년을 맞은 드림나눔 봉사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힘든 시간을 겪고 있는 도민들을 위해 어느 때보다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지역사회 상생에 이바지하고 있다. 다양하고 진정성 있는 봉사활동을 펼쳤던 2020년 드림나눔 봉사단의 활동 내용을 살펴본다.

지역 경제 활성화 앞장

JDC 드림나눔 봉사단이 지난달 31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담이가 장에 데려다 드림’ 3회차 캠페인의 일환으로 전통시장을 방문해 장보기를 하고 있다.
JDC 드림나눔 봉사단이 지난달 31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담이가 장에 데려다 드림’ 3회차 캠페인의 일환으로 전통시장을 방문해 장보기를 하고 있다.

드림나눔 봉사단은 코로나19 여파로 큰 타격을 입은 제주지역의 경제를 살리기 위해 전통시장에서 끼니를 해결하고, 지역시장상품권을 자발적으로 구매하며 지역상권 활성화에 동참하고 있다.

실제 JDC 드림나눔 봉사단 단원들은 급여의 일부로 지역상품권을 구입하는 캠페인을 벌였고, JDC는 온라인상품권과 제주사랑상품권 등을 구입한 봉사단원들을 대상으로 꽃 드림이벤트를 추진해 제주지역 화훼농가와 사회적 기업을 지원했다.

또 채소꾸러미 증정 행사를 진행해 급식용 친환경 채소 소비 증진에 앞장서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봉사단은 침체된 지역 전통시장을 돕기 위해 제담이가 장에 데려다 드림캠페인을 펼치며 장보기 활동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봉사단원들은 지난 58일과 28, 그리고 지난달 31일 세 차례에 걸쳐 동문시장·보성시장·모슬포 오일시장 등을 방문해 점심식사 및 장보기 활동을 진행했다.

어르신·취약계층 지원 사업

드림나눔 봉사단은 지역 소외계층과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들에게 수요에 맞는 물품을 지원하고 도움의 손길을 내밀며 힘들고 어려운 길을 함께 걸어가고 있다.

지난달 14JDC 본사에서는 독거노인지원센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도내 혼자 사는 어르신 1360가구에 지원할 혹서기 물품 전달식이 열렸다.

이날 기부된 선풍기, 여름이불, 여름내의(,) 3400만원 상당의 혹서기 물품은 제주시 홀로 사는 노인지원센터와 연계해 독거노인별 수요에 맞게 지원됐다.

이와 더불어 JDC 면세사업본부(영업처, 상품운영처, 면세기획처) 소속 드림나눔 봉사단은 학대 피해로 정신적인 고통을 받고 있는 제주지역 노인들을 돕기 위해 300만원 상당의 물품을 구입해 제주지역 사회복지시설에 기탁했고, JDC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운영단(산업육성팀, 운영관리팀, 2첨단팀)은 지난 6월 아라119센터를 방문해 소화기, 경보형 감지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을 기증했다.

더운 여름 열악한 환경에 놓인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의 손길도 이어졌다.

JDC 법무팀 드림나눔 봉사단은 지난 6월 30일 제주종합사회복지관과 공동으로 도내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에게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밑반찬 도시락을 전달했다.
JDC 법무팀 드림나눔 봉사단은 지난 6월 30일 제주종합사회복지관과 공동으로 도내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에게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밑반찬 도시락을 전달했다.

JDC 법무팀 드림나눔 소속 봉사단은 날씨가 더워지며 끼니를 제대로 챙겨 먹기 힘든 어르신들을 위해 직접 반찬을 만들어 전달하며 훈훈함을 더했다. 봉사단은 제주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해 지난 630일 제주 홀로 사는 어르신 가정 20곳을 방문해 밑반찬을 전달했다. 법무팀은 앞으로도 7회에 걸쳐 추가로 밑반찬 나눔 봉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환경 정화·코로나19 예방·IT 물품 지원 등 활동 다양

드림나눔 봉사단은 환경 정화, 방역, IT 물품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있다.

드림나눔 IT 봉사단은 정비된 PC 전달을 통해 지역사회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JDC 드림나눔 IT 봉사단은 주기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PC에 최신 부품을 설치해 사양을 업그레이드 하고, 소모품을 교체해 지역 사회복지 기관 및 단체에 기탁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강의 수강에 어려움을 겪는 제주지역 청소년들의 원활한 강의 수강을 위해 사용에는 지장이 없으나 방치돼 있던 노트북 23대를 수리해 청소년 시설 기탁했다.

이웃에 대한 손길뿐만 아니라 청정제주의 자연을 지키기 위한 환경 정화 활동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제주지역 곳곳을 누비며 지속적인 환경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드림나눔 봉사단은 지난 63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해 아끈다랑쉬 오름, 용눈이 오름 등에서 환경 정화 활동을 펼쳤다.

봉사단은 주기적으로 훼손이 자주 발생하고 사람들의 발길이 잦은 유명 오름을 찾아 정화하고 환경 홍보 영상을 촬영하며 환경 사랑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

이외에도 봉사단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제주지역 의료인들을 응원하기 위해 도내 의료기관을 방문해 천혜향 450kg을 기탁했고, 서귀포시 대정읍 영어교육도시 내 위치한 NLCS, SJA, BHA, KIS 등 국제학교 4곳을 방문해 방역활동을 펼치는 등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