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日에 만날 사과요구 않을 것"
李대통령 "日에 만날 사과요구 않을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저는 일본에 대해 만날 사과하라고 요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일본 도쿄(東京) 데이코쿠(帝國)호텔에서 열린 재일동포 리셉션에서 인사말을 통해 "(일본이) 마음에서 우러나는 사과를 해야 진정한 사과지, 억지로 한 사과는 사과가 아니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일 과거사 문제에 언급, "그리 멀지 않은 역사속에서 마음 상한 일도 있었지만 과거 마음 상한 일을 갖고 미래를 살 수 없다"면서 "과거는 잊을 수 없지만 과거만 갖고 오늘을 살고 더더욱 미래를 살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는 과거사에 대한 일본측의 성의있는 자세를 요구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새 정부가 표방하는 `실용외교' 기조에 맞게 과거에 집착하기 보다는 새로운 한.일관계를 형성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됐다.

실제 이 대통령은 "지난 정부와는 달리 (일본에 대해) 다른 요구는 없지만 경제협력을 실질적으로 더 강화하려 한다"면서 "일본 경제인들과의 만남을 통해 한국기업인들과의 합작이나 진출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최근 재일교포 사회에서 현안으로 떠오른 참정권 문제에 대해 "여기에는 일본에 오고 싶어서 온 사람들도 있지만 어쩔 수 없이 온 사람들도 있다"면서 "그 힘든 상황 속에서도 꿋꿋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잘 살았다. 그러면 이쯤에서는 지방참정권도 주는 게 맞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우리나라는 (외국인이) 영주권을 얻으면 3년안에 선거를 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 규범에 맞는 법을 만들었다"면서 "가까운 일본에서 참고해야 한다"고 일본 정부를 압박했다.

이 대통령은 또 일본이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는 북핵 6자회담과 관련, "원칙적으로 따지만 6자회담에서 핵을 포기시키자는 것과 일본 납북자 문제는 별개"라고 선을 그은 뒤 "일시에 어떻게 할 수는 없겠지만 남북, 북일관계를 풀어나가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한일 젊은이들이 많은 왕래를 할 수 있도록 워킹홀리데이 제도 시행에 대해 내일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에서) 얘기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밖에 지난 2월 숭례문 화재 당시 민단이 복원성금으로 2천만엔을 기부한 것과 관련, "정말 고맙기 짝이 없다. 여러분의 애정과 조국에 대한 지원들이 대한민국이 가난에서 한강의 기적을 이룬 큰 힘이 됐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일본 방문에 앞서 미국 캠프데이비드에서 가진 첫 한미정상회담에 언급, "조지 부시 대통령과 1박을 하고 그동안 서운했던 한미관계가 놀라울 정도로 신뢰를 갖게 됐다"고 자평했다.(도쿄=연합뉴스) 황정욱.심인성.이승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