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제주공항 확장안 검증 방법 귀추
현 제주공항 확장안 검증 방법 귀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도의회 제2공항 특위에 검증 제안
국토부, “검증 방법 등 내부 검토 중, 아직 결론 못 내려”
도의회는 용역 수준 검증 요구…접점 찾기 쉽지 않을 듯

지역 최대 현안인 제주 제2공항 문제와 관련해 현 제주국제공항 활용 가능성 검증을 제안했던 국토교통부가 검증 방식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국토부는 7월에 진행된 공개연속토론회의 연장선상에서 일종의 5차 토론회 형식의 검증을 바라고 있고,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외국의 중립적인 기관이 참여하는 용역 수준의 검증을 요구하고 있어 접점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앞서 우리나라 항공정책 책임자인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지난 11~12일까지 제주를 방문해 현 제주공항 활용 가능성에 대해 검증하자는 제안을 했고, 제주도의회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는 이를 수용했다.

현재 제2공항 특위는 검증 주체와 방식 등에 대한 국토부의 계획에 대한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

제2공항 특위는 국토부의 구체적인 검증 계획이 나오면 협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국토부는 검증 제안 이후 2주 가까이 지나고 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오원만 국토부 신공항기획과장은 24일 “(검증에 대해) 검토를 하고 있지만 어떻게 하는 게 최선일지 내부적으로 결론을 못 내린 상태다. 그래서 제주도의회 제2공항 특위 쪽에 연락을 못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특별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고 도의회 특위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수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 검토를 하는 데 시간이 좀 필요하다”며 “사실 어떤 식으로 검증을 할 것이냐에 대한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어 하나하나 검토가 되고 나서 제안을 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국토부가 늦어도 다음 달 초까지는 검증과 관련해 결론은 내릴 예정이어서 어떤 안이 제시될지 주목된다.

한편 국토부는 기존공항 확장 검증과 별개로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절차는 예정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성만 2020-08-25 00:56:51
전세계는 잘살아지면서 여행객들이 급증하면서 많은 관광객들이 제주를 찾는 곳이다 그리고 제주도는 오직 관광 으로 먹고 사는 제주섬이다 2015년에 조사 해보니 제주도민이 89퍼센트 신공항건설 을 찬성 하였다 그래서 국가가 신공항건설 를 확정했다
반대파들은 최초 신도리로 투자한넘들이다
언론은 행정타운 에 있는 kbs부지 3천평 땅값을 올리기 위해서 줄기차게 제주공항 확장 요구를 하는 것이다 박찬식은 신도리지역 땅값을 올리기 위해서 난리치고 있다 박원철 한림읍 지역구 의원 은 한림읍 부동산값 올리기 위해서 난리치고 있다 김태석 노형지구 역시 부동산값 올리기 위해서 난리치고 있다
다들 이기주의로 백년대개 제주도 숙원사업 신공항건설 을 발목 잡는 것이다 참으로 통탄스럽다 이들은

양심 2020-08-25 05:43:52
국토부의 인내심에 경의를 표하며
가칭
갈등해소. 위원회도
확장 방안을 전문기관에서 발표하면
수용하기를 바란다
제주에 사시는. 분들도
사리사욕에 눈이 어두워서는
안된다
제주를 오가는 사람들에 안전과
살기좋은 제주 미래를 생각해라..^^

제주난산인 2020-08-24 20:50:31
검증작업을 해봤자 또 트집이나 어기장을 놓을께 뻔한데 뭐하러하냐고 토론회를 몇번했지만 계속 트집만 잡는게 뻔한데 세금더이상 축내지말고 빨리 착공바랍

정치집단 2020-08-24 21:18:44
비상도민회의는 완전 정치집단이더만

휴 답답 2020-08-25 11:17:31
현 공항 확대가 어려워서 제2공항 계획 수립한거 아니였나요.
국토부는 5년이나 지난 시점에서 제2공항 강행해도 모자랄판에..현 공항 확장얘기를 꺼내서..더..상황을 어렵게 만드는지 모르겠어요
현공항 확대 검증방법.. 특위에서 불리하면 또 걸고넘어지겠죠
더 이상 이런저런 말들로 상황 어렵게 만들지맙시다
벌써 5년이나 되었는데 10년까지는 이러고있을건가요
속도 좀 냅시다
제주도가 받아들이면 도민의견 수렴한다는등 ,현공항 확장 재확인한다는 등..국토부의 속내는 모르겠지만 이제는 좀 줏대있게 밀고나가시면 좋겠어요 너무 답답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