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방역과 경제 모두 범정부적 비상 대응 필요”
문 대통령 “방역과 경제 모두 범정부적 비상 대응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소매업과 관광·여행업, 숙박·음식업 등 다시 어려움”
“산업 업종별로 코로나 확산 영향 분석해 필요한 조치 강구해야”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과 관련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범정부적 비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방역은 물론 경제에도 빨간불이 들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코로나 재확산으로 경제 반등의 속도가 지연되고, 추가적인 경제적 어려움이 우려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회복세를 보이던 소비와 내수가 다시 위축되지 않을까 걱정된다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시름이 커지고 있고, 골목상권이 위협받고 있다. ·소매업과 관광·여행업, 숙박·음식업 등 서비스업도 다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방역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의 시행이 장기화될 경우 경제적 어려움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비상한 경제 대응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어 다만 비상경제 대응은 반드시 방역과 조화를 이루는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 주기 바란다방역에서 성공하는 것이 곧 경제를 살리는 길이다. 단기적으로는 일부 경제적 어려움을 감수해야 하지만 코로나 상황을 조기에 안정시켜야 경제 회복의 시계를 앞당길 수 있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이번 코로나 재확산에 대해서도 비상한 각오로 대비해야 한다코로나 확산에 따른 예상 시나리오를 세우고, 시나리오별 대응책을 철저히 마련해야 한다필요하다면 기존의 비상경제 대책을 보완하거나 추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미 발표된 하반기 경제 정책 방향을 변화된 상황에 맞추어 보강해 주기 바란다세 차례 추가경정예산을 통한 재정 지원과 대규모의 금융 지원을 했지만 부족한 부분이 없는지 긴급하게 점검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일자리가 가장 중요하므로 고용 유지와 안정, 구직 촉진 등의 지원에 빈틈이 없도록 세심히 살펴봐 주기 바란다취약계층과 중소 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해서도 특별히 관심을 가져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밖에도 산업 업종별로 코로나 확산의 영향을 추가적으로 분석하여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는 것도 필요하다소비 진작과 내수 활력을 위한 대책은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면 신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