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강력 태풍 ‘하이선’ 한반도 북상…제주, 5일 오후부터 간접 영향권
초강력 태풍 ‘하이선’ 한반도 북상…제주, 5일 오후부터 간접 영향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5일 오후부터 산지·남동부 중심으로 비 시작돼 전 지역 확대
강풍반경 매우 넓어 피해 우려…태풍 발달·경로 매우 유동적
태풍 ‘하이선’ 예상 경로도
태풍 ‘하이선’ 예상 경로도

10호 태풍 하이선이 제주를 향해 북상하고 있다. 제주는 5일 오후부터 태풍의 간접 영향권에 들 전망이다.

4일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하이선은 이날 오후 9시 기준 일본 오키나와 남동쪽 약 710부근 해상에서 시속 17의 속도로 서북서진하고 있다.

현재 태풍은 중심기압 920헥토파스칼(hPa), 최대풍속 시속 191(초속 53m), 강풍반경 450, 강도 매우 강의 세력을 유지하고 있다.

태풍은 6일 오후 9시 일본 가고시마 남남서쪽 약 210부근 해상을 통과해 7일 오후 9시 강릉 서쪽 약 50부근 육상을 지나 8일 오후 9시 북한 청진 북서쪽 약 230부근 육상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됐다.

태풍은 5일 최대풍속 시속 202(초속 56m), 강풍반경 510, 강도 초강력으로 세력을 키울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기상청은 태풍 전면에서 만들어지는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이날 오후 6시부터 제주도 산지와 남·동부를 중심으로 비가 시작돼 점차 전 지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5일 오후 6시부터 6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5~40이다.

기상청 예보대로라면 제주지역은 태풍의 왼쪽에 놓이고, 현재 위험반원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태풍의 강풍반경이 매우 넓은 데다, 집중호우를 동반할 것으로 보여 큰 피해가 우려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6일부터 제주에 초속 10m가 넘는 강풍이 불고, 바다 물결도 높게 일 전망인 만큼 각종 시설물 피해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현재 태풍 위치가 우리나라와 멀리 떨어져 있고, 태풍의 발달과 이동 경로, 이동 속도가 매우 유동적이어서 태풍으로 인한 예상 강수량과 강풍 정보, 해상 정보는 계속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9호 태풍 마이삭은 지난 2일 오후 제주도 동쪽 해상을 통과하며 한라산에 1000가 넘는 물폭탄을 뿌리고, 도내 4만 가구 이상 정전 사태와 700건이 넘는 시설물 피해를 남기는 등 막대한 영향을 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