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가정보망 '구멍'
대한민국 국가정보망 '구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참여정부 말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의 전산장비가 해킹으로 의심되는 컴퓨터 바이러스 공격을 받아 일부 국가자료가 외부로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는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달초 관계기관과 공동으로 참여정부로부터 인수.인계 받은 전체 전산시스템의 보안 점검을 실시한 결과 옛 NSC 사무처의 전산장비에서 웜 바이러스 감염 흔적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당시 조사 결과 참여정부 말기인 지난 2월 중순께 NSC 근무직원의 부주의로 웜 바이러스를 통해 일부 자료가 유출된 사실이 확인됐으며, 이에 따라 관련자 문책 절차가 진행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바이러스 노출로 유출된 자료의 구체적인 종류와 항목 등은 제대로 파악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다만 "당시 유출된 자료는 대부분 개인자료이며, (보안)등급 분류가 되지 않는 종류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웜 바이러스는 주로 이메일을 통해 전파되는 컴퓨터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대체로 인터넷의 속도나 시스템에 무리를 주는 수준이지만 사용자 정보를 빼가기 위해 의도적으로 투입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와대는 당시 조사 이후 전반적인 보안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으나 새 정부 출범 직후 내부전산망인 `이지원(e知園)'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도 바이러스 노출에 의한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후 첫 순방에 나섰던 지난 19일에도 청와대 인터넷망에 정체를 알 수 없는 접속이 폭주한 것으로 나타나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번에 문제가 된 NSC는 국가안보와 관련된 핵심정책을 수립하는 대통령 자문기구라는 점에서 정권교체기에 국가정보망 관리가 안일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바이러스 감염과 관련, 해킹 여부는 확정적으로 말할 수 없다"면서 "그러나 국가기밀자료는 메인서버에 저장돼 있기 때문에 이번에 유출된 자료는 개인신상이나 인수인계 관련 매뉴얼 등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청와대에는 보안규정상 개인 저장장치를 반입할 수 없도록 돼 있는데 해당 직원이 이를 어겨 문책 절차가 진행중인 것으로 안다"면서 "지난 19일 접속 폭주는 방화벽에 차단돼 피해가 없었다"고 덧붙였다.(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