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질병관리청 승격, 감염병 대응체계 한 차원 더 발전”
문 대통령 “질병관리청 승격, 감염병 대응체계 한 차원 더 발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권역별 질병대응센터 설치해 지역사회 방역 탄탄하게 만들어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질병관리본부의 질병관리청 승격과 관련 세계적으로 우수하다고 평가받고 있는 우리의 감염병 대응체계와 보건의료 역량이 한 차원 더 높게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질병관리본부를 12일부터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고, 보건 분야 차관을 신설하는 내용의 질병관리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제정안 및 보건복지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개정안을 의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세종청사 국무회의실과 영상으로 개최된 회의에서 질병관리청 승격은 우리의 감염병 대응체계에서 획기적 진전이다. 독립성과 전문성이 대폭 강화된 감염병 총괄기구로 거듭나게 되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당장은 코로나19 재확산의 중대 고비를 잘 넘기고 빠른 시일 안에 코로나를 안정적으로, 확실히 통제해 나가길 바란다앞으로 더한 감염병이 닥쳐와도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극복해 낼 역량을 갖춰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특히 질병관리청은 앞으로 실질적인 권한을 갖고 감염병 감시부터 조사 분석, 위기 대응과 예방까지 유기적이며 촘촘한 대응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질병관리청 소속 국립보건연구원 아래 국립감염병연구소를 신설함으로써 감염병 바이러스와 임상 연구, 백신 개발 지원 등을 통해 감염병에 대한 전 주기 연구개발체계를 구축하게 되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지역의 감염병 대응체계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다섯 개 권역별 질병대응센터를 설치해 지자체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함으로써 지자체들의 감염병 대응 능력을 크게 높여주고, 지역사회 방역을 보다 탄탄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질병대응센터는 서울·대전·광주·대구·부산에 사무소를 두고 제주에는 출장소가 들어선다.

이와 함께 보건차관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등 공공의료 확충과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를 비롯해 의료계가 제기하는 문제들까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합리적인 해결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