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여야 협치·여야정 합의 중요”
문 대통령 “여야 협치·여야정 합의 중요”
  • 김재범 기자
  • 승인 2020.09.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대표, 대통령-김종인 비대위원장 일대일 회담 제안

문재인 대통령은 9여야 간 협치, 나아가 여야정 간의 합의, 또는 정부와 국회 간의 협치에 대해 지금처럼 국민이 바라는 시기가 없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낙연 대표를 비롯한 주요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 간담회를 갖고 국가적으로 아주 위중하고, 국민 삶에 있어서도 아주 엄중한 상황이기 때문에 과거 어느 때보다 협치가 중요하게 되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낙연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제1야당인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의 일대일 회담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지난 7(국회에서) 여야 간 합의로 가족 돌봄 휴가 연장법이 의결되었는데 정말 기뻤다이것을 계기로 정부와 국회 간 또 여야 간, 여야정 간 협치가 더욱 발전해 나가길 바라고, 그 주역이 여당이 되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금 당정 간 관계는 거의 환상적이라고 할 만큼 아주 좋은 관계그동안 국난 극복 대책을 함께 마련해 왔고, 내일(10) 비상경제회의에서 확정이 될 4차 추가경정예산안, 긴급재난 지원 방안, 한국판 뉴딜 정책 마련에 이르기까지 당정이 긴밀하게 협의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찾아주셨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이에 이낙연 대표는 당정청은 운명공동체이고, 당은 그 축의 하나이다. 그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우선은 코로나19를 빨리 극복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민생을 안정시키는 것, 그러면서 미래를 준비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포함한 개혁 입법을 완수하는 것을 이번 회기 내에 꼭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께서 이미 하고 계시지만 여야 대표 간 회동 또는 일대일 회담이어도 좋습니다만 추진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