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쇼크 심각…고용지원금 연장해야
일자리 쇼크 심각…고용지원금 연장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코로나발 고용 쇼크가 심각하다. 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8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도내 경제활동인구는 38만5000명으로 지난해 동월 대비 5000명이 줄었다. 비경제활동인구는 1년 전보다 9000명이 늘었다. 문제는 도민들이 체감하는 실업 충격이다. 이 같은 통계를 훨씬 넘어섰다고 봐야 한다.

산업별 취업 현황을 보면 전기·운수·통신·금융 분야는 1년 전과 비교해 무려 1만명이 감소했다. 건설업과 제조업은 각각 2000명이 줄었고, 개인공공서비스는 1000명이 감소했다. 지난달 일시 휴직자도 1만5000명으로 지난해 동월과 비교해 2000명이 증가했다. 이는 좋지 않은 징후다. 이들은 현재 취업자로 분류되지만, 고용 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 곧바로 실업자로 전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크다.

자영업과 일용근로자들도 벼랑 끝으로 몰리고 있다. 자영업자만 3000명이 문을 닫았다. 고용계약이 1년 미만인 임시근로자는 1만1000명이나 줄었고, 일용근로자는 5000명이 일자리를 잃었다. 일자리 충격은 실업 급여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달 도내 수급자는 1만41명에 금액은 158억원에 달했다. 이는 1년 전과 비교해 수급자와 금액 모두 갑절 이상 증가한 것이다.

앞으로가 걱정이다. 당장 9월 고용지표는 더 악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경기 회복조차 불투명한 상황에서 고용보험법상 보장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한이 끝난다. 도내에서만 1215개 업체(3만8400여 명)가 이 지원금으로 겨우 버티고 있다. 해고와 권고사직 등이 현실화하면 실업 대란은 불 보듯 뻔하다. 정부가 8개 업종(여행, 숙박, 관광운송, 공연, 항공지상조업, 면세점, 전시·국제회의, 공항버스)에 한해 2개월 추가 연장했지만, 이것으론 어림없다.

그래서 근로자들도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도내 노동계도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고, 기업들의 고용유지 의지가 확고하지 않은 상황에서 고용유지 지원제도 시한까지 만료되면 바로 해고통지서가 던져질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하고 있다. 정부는 이를 고려해 제주도, 중소기업중앙회 등이 건의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 연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