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미래전략위원회 논란…문광위 “당장 해체하라”
제주관광미래전략위원회 논란…문광위 “당장 해체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관광국·관광공사 소관 업무보고서 원 지사 측근 챙기기 의혹 제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제주관광 정책 방향을 마련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 6월 구성한 ‘제주관광미래전략위원회’와 ‘제주관광 미래전략 마련 정책고문’이 제주도의회 업무보고에서 도마에 올랐다.

조례상 제주도 관광국의 최상위 법정위원회인 관광진흥협의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래전략위원회 예산으로 1억원을 편성하고, 위원 14명 중 관광전문가는 단 2명에 불과해 원희룡 도지사의 선거를 위한 사조직이라는 의혹과 함께 해체 요구가 제기돼는 등 논란이 되고 있다.

18일 열린 제387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안창남, 무소속·제주시 삼양·봉개동) 제2차 회의에서 제주도 관광국과 제주관광공사 소관 업무보고가 진행됐다.

문경운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는 “관광국에서 취상위 법정위원회인 관광진흥협의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법령과 조례에 근거도 불분명한 별도의 정책고문과 위원회를 위촉해 운영하고 있다”며 “미래전략위원회에 1억원 예산 반영했는데 의회에 보고도 전혀 없었고, 계획에 없던 예산이다. 위원들 돈 줄려고 하는게 눈에 뻔히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관광에 타깃을 맞춰야 함에도 국제협력, 홍보, 의료, 환경 등의 분야가 대다수고 관광분야는 2명에 불과하다. 공동위원장은 관광공사 사장에 내정된 사람이다. 정책고문도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등 전부 원 지사 측근들 챙기기”라며 “코로나로 어려운 시국에 1억원이면 피해업체에 50만원씩 줘도 200개 업체에 줄 수 있다. 쓸데없는 사조직이나 만들며 예산낭비 하지 말고 당장 해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안창남 위원장은 “미래전략위원회의 정책고문 구성을 보면 관광 전문가는 달랑 1명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국제협력, 의료, 홍보, 환경 분야 등 관광과 관련이 없다. 위원회 구성 역시 관광 전문가는 2명이고 나머지는 모두 다른 분야의 전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제주관광의 미래전략을 설계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관광분야의 위중한 상황을 타계할 대책을 마련하는 게 핵심이다. 이는 관광진흥협의회가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재웅 제주도 관광국장은 “다소 오해가 있는 것 같다. 관광진흥협의회로부터 받은 의견은 계속해서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이외에 재난에 준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제주 관광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미래전략위를 구성해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