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호 "제주금융특구 조성해야"
송재호 "제주금융특구 조성해야"
  • 김재범 기자
  • 승인 2020.10.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정무위 국감서 요구...제주법원 금고, 제주은행 이용도 주문

송재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갑)은 제주를 비롯한 지역별 금융특구 조성과 제주은행에 대한 공공기관의 지원 정책을 강력히 요구했다.

송 의원은 지난 23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이같이 주문했다.

송 의원은 이날 은성수 금융위원장에게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금융의 역할론을 강조하면서 각 지역별 특색에 맞는 금융특구 조성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의 경우 이미 법적으로 국제도시의 위상을 부여받은 곳으로 금융 특구로서 적절한 조건을 지니고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부산은 선박·해양물류를 중심으로 한 금융 기능과 금융 공공기관 유치, 전북은 제3금융 중심지 지정을 목표로 하는 금융모델, 인천은 송도를 중심으로 금융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이에 대해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제주를 포함해 금융적 측면에서 어떤 방식으로 지역별 합리적인 기능 배치를 할 수 있을지 등을 고민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송 의원은 또 지방은행 활성화를 위한 우대 방침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이는 지역별로 소재한 지방법원의 경우 광주, 전북, 대구, 부산 등에서 해당 지역의 은행을 금고로 사용하고 있지만 제주지방법원만 지역은행인 제주은행을 사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지방법원의 은행 금고는 외국계 은행인 SC제일은행이 약 62년 동안 독점해 운영 중이다.

이에 송 의원은 지방법원을 비롯한 해당 지역에 소재한 공공기관들이 지방은행에도 기회를 주고, 입찰 시 우대 사항도 적용하는 등의 제도적 지원 방안을 고민할 것을 금융위원장에게 요구했다.

국회=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모하자는건지~ 2020-10-26 23:10:08
금융특구? 국제자유도시??
제주제2공항은?????
금융특구조성에 대하여
도민의견수렴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