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도민의견 수렴 방식 제시 관심
제2공항 도민의견 수렴 방식 제시 관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현 공항 확충·제2공항 건설, 제2공항 찬·반 등
제2공항 특위 제시 수렴 방안은
여론·숙의형 공론조사·주민투표
도, 내주 초까지 입장 정리키로

최근 제2공항 사업과 관련해 쟁점이 됐던 현 제주공항 확충 가능성 심층토론회 이후 도민의견수렴을 위한 제주특별자치도의회와 제주도의 실무협의가 본격 진행되면서 양측의 합의 결과가 주목된다.

지금까지 제주 제2공항 추진을 전제로 한 도민의견수렴 추진 입장을 고수하던 제주도가 앞으로 진행 예정인 의견수렴 결과를 받아들이겠다는 뜻을 내비치고 있지만 도의회와 원만한 합의가 이뤄질지는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제주도의회 제2공항 건설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는 28일 제주도에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의견 수렴(안)’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빠르면 금주 중, 늦어도 내주 초까지는 입장을 정리해 회신할 예정이어서 어떤 안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2공항 특위가 제안한 안은 내달 15일까지 의견수렴 방안을 결정하기 위한 1단계 여론조사를 진행하고, 이 결과에 따른 오는 12월 4일까지 의견수렴을 진행하는 일정이다.

의견수렴 방법은 ▲여론조사 ▲숙의형 공론조사 ▲주민투표 등의 방안에 제시됐다.

세부적으로 여론조사의 경우 3개 기관을 선정해 표본 각 3000명 이상씩 선정해 진행하고, 숙의형 공론조사는 제주도가 주관이 돼야한다는 게 특위의 입장이다.

아울러 주민투표는 국토부에 요청해 추진하되 불수용 시 차선안을 선택하자는 제안이다.

특히 의견수렴 문항은 현 제주공항 확충 또는 제2공항 건설, 제2공항 건설 찬성 또는 반대를 묻는 것으로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상헌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장은 “앞으로 특위와 실무협의를 진행해봐야 알지만 방법론은 제안한 것 중 하나가 될 수밖에 없지 않느냐. 다만 디테일한 부분은 얼마든지 변화가 가능하고, 저희가 받아들이기 힘들면 조금 힘들 게 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견수렴 결과는 그대로 국토부에 전달하고 (제주도가) 결과를 받아들이는 것도 당연하다”며 “결과에 대해 반대의 행동은 안하고, 사업은 사실상 의견수렴 결과로 정리가 된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박원철 위원장은 “국토부도 도의회와 제주도가 합의를 통해 결정을 내달라는 입장”이라며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에 대해 도민의견수렴 방안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첫단추 2020-11-02 19:31:43
잘못되었으면 지금이라도 제대로 해야지
제주도정은 제주도민 의견 제대로 수렴해라
하는척 서류 꾸민 거 말고

제주도민 2020-10-31 13:11:45
제가 제주시나 서귀포를 가보니 문제가 고층건물이 없어요. ㅎㅎ 항공땜에 그렇다더군요. 현 제주공항은 도심과 넘 가깝고 불안한게 도심에 비행기라도 추락하면 큰일날 것 같은 느낌이 들더군요. 생각안해보셨죠? 들 그래서 이공항을 입지나 그런걸 잘 생각해서 현재보다 크게 진후 현 공항은 폐쇄한 후 타용도로 고려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비교적 태풍에 안전한 제주시에 고층아파트나 고층건물이 들어서면 환경파괴없이 제주도의 인구수용능력은 배가 될 수 있어요. 생각들해 보세요. ㅎㅎ

자연유 2020-10-31 10:05:22
세계자연유산 선정의 취지가 좁은 땅에 자연유산 많이 없애고비행장 많이 만들라는 것은 아닌데, 많은 사람이 오기 불편하다고, 더 많은 사람을 오게 하려고 저렇게 많은 자연을 훼손하는 것이 안타깝네요. 렌트카 임대도 숫자를 총량제로 하여, 나머지는 관광버스로 다닐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

도민들이 잘 판단할 겁니다. 다행이네요 2020-10-31 06:38:22
찬반을 떠나 입장 차이가 많이 나고 갈등이 심한 것 같아요.
너무 평행선을 오래 달리면 공동체가 무너집니다.
사실 도민들 사이에서는 그렇게 갈등이 심화되는 현상은 없지만 표면적으로는 대립 갈등이 너무 오래 가는 것 같습니다.
주민투표가 제일 확실하죠. 아니면 여론조사를 여러차례 대규모로 해서 민심을 정확히 읽어내서 결론을 냈으면 합니다.

성산인 2020-10-30 17:27:29
아름다운 곶자왈 파괴하고 지은 서쪽 영어도시 교통지옥 만든 제주시 수십층 카지노빌딩 원상복귀 투표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