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도민의견 수렴 방식 제시 관심
제2공항 도민의견 수렴 방식 제시 관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현 공항 확충·제2공항 건설, 제2공항 찬·반 등
제2공항 특위 제시 수렴 방안은
여론·숙의형 공론조사·주민투표
도, 내주 초까지 입장 정리키로

최근 제2공항 사업과 관련해 쟁점이 됐던 현 제주공항 확충 가능성 심층토론회 이후 도민의견수렴을 위한 제주특별자치도의회와 제주도의 실무협의가 본격 진행되면서 양측의 합의 결과가 주목된다.

지금까지 제주 제2공항 추진을 전제로 한 도민의견수렴 추진 입장을 고수하던 제주도가 앞으로 진행 예정인 의견수렴 결과를 받아들이겠다는 뜻을 내비치고 있지만 도의회와 원만한 합의가 이뤄질지는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제주도의회 제2공항 건설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는 28일 제주도에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의견 수렴(안)’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빠르면 금주 중, 늦어도 내주 초까지는 입장을 정리해 회신할 예정이어서 어떤 안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2공항 특위가 제안한 안은 내달 15일까지 의견수렴 방안을 결정하기 위한 1단계 여론조사를 진행하고, 이 결과에 따른 오는 12월 4일까지 의견수렴을 진행하는 일정이다.

의견수렴 방법은 ▲여론조사 ▲숙의형 공론조사 ▲주민투표 등의 방안에 제시됐다.

세부적으로 여론조사의 경우 3개 기관을 선정해 표본 각 3000명 이상씩 선정해 진행하고, 숙의형 공론조사는 제주도가 주관이 돼야한다는 게 특위의 입장이다.

아울러 주민투표는 국토부에 요청해 추진하되 불수용 시 차선안을 선택하자는 제안이다.

특히 의견수렴 문항은 현 제주공항 확충 또는 제2공항 건설, 제2공항 건설 찬성 또는 반대를 묻는 것으로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상헌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장은 “앞으로 특위와 실무협의를 진행해봐야 알지만 방법론은 제안한 것 중 하나가 될 수밖에 없지 않느냐. 다만 디테일한 부분은 얼마든지 변화가 가능하고, 저희가 받아들이기 힘들면 조금 힘들 게 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견수렴 결과는 그대로 국토부에 전달하고 (제주도가) 결과를 받아들이는 것도 당연하다”며 “결과에 대해 반대의 행동은 안하고, 사업은 사실상 의견수렴 결과로 정리가 된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박원철 위원장은 “국토부도 도의회와 제주도가 합의를 통해 결정을 내달라는 입장”이라며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에 대해 도민의견수렴 방안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유가 뭔지 2020-10-29 18:54:22
지금까지 국책사업을 여론조사로 결정하는 것은 그 유례를 찾아보기 함들다.
더구나 정책결정을 하여 시행단계에 있는 국책사업이다.
앞으로 국책사업을 추진하기 어렵다.
이게 국가에서 할일이냐?

국토부는 반대자들의 속내를 다알고있다 2020-10-29 20:04:48
서부 도의회의원들과 신도 투기꾼들이 한페거리가되어 성산제2공항 국채사업을 지연시키고 있는거다 서쪽이 동쪽에 뒤질까봐 저야단들이다

그이상도 그이하도아니다

억지주장 2020-10-29 20:00:26
박찬식에 놀아난 박원철과 도청..국토부..환경부는
박찬식의 실체부터 정확히 파헤치고..

도민과 국민을 수년간 우롱한 죄부터
물으시오

제2공항찬성 2020-10-29 19:56:06
도민의 80%가 찬성해서 얻어낸 국책사업을
위치를 선정하는것도 주민투표로 하자는건가요?

공항 확충은 위험해서 국토부에서 못지어준다고하는데..

도의회에 도의원들은 뭐하러 뽑았는지

앞으로 위험성이 있건 없건
모든 사업은 다 주민투표로 하시고
의회는 하는일 없으니 해체하셔도 될듯합니다

jbw0685 2020-10-29 19:44:36
한심한 짓이다.
제주공항 확장은 결국 도민의 불편과 비용부담이 예견되는 방안이며 애초 측풍에의한 착륙시 불안전을 해소할수 잆다, 현공항을 확장 한다는것은 제주도심 교통난을 초래하고 도심으로의 교통량 집중화를 초래한다. 결국 제주도심이 불필요한 교통량을 소화해야 하는것이다. 2공항으로 항공이용객을 분산하는 것이 도내에서의 육상교통량을 줄이는 방법이다. 그러므로서 제주도가 친환경 자연친화적인 청정지역으로 남을 수있다. 지금 반대측이 주장하는 남북 활주로 를 바다를 매립 건설할 수있다는 주장은 제주의 해양 생태나 연중 흐르는 대양 해류와 파랑에의한 침식을 무시한 지역이기주의적인 무리한 주장이다. 이런 반대파의 주장에 굴종한다면 우리나라의 전문가 그룹의 수치다. 이런 억지 주장은 몰상식 비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