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악산 문화재지정 지역주민 반발 ‘후폭풍’
송악산 문화재지정 지역주민 반발 ‘후폭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원희룡 지사 송악선언 두고 반발
상모리발전위원회 비상회의 개최
“협의 없이 송악선언…대책 강구”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최근 제주의 난개발 우려에 마침표를 찍겠다며 발표한 송악선언(다음 세대를 위한 제주의 약속)에 대해 벌써부터 후폭풍이 일고 있다.

지난달 25일 송악선언 이후 이달 2일 첫 번째 후속조치로 원 지사가 송악산 일대를 문화재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문화재 지정 추진에 대해 해당지역인 서귀포시 대정읍 주민과 사전 협의도 없어 사실상 선 정책결정, 후 입장발표형식이 되면서 대정읍 상모리 주민들을 중심으로 한 반대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

대정읍 상모리발전위원회(위원장 이우석·상모3리 이장)9일 오후 비상대책 1차 회의를 열고 후속조치를 논의했다.

이우석 발전위원장은 원 지사가 사전 협의도 없이 송산선언을 하고 후속 조치를 발표했다. 이에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했고, 앞으로 상모리 전체, 대정읍 차원으로도 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임성우 대정읍 주민자치위원장은 지난 25일 송악선언 할 때 원 지사가 주민 간담회에서 후속조치 할 때 지역주민과 의논을 하겠다고 약속을 해놓고 사전 협의도 없이 일주일 만에 문화재로 지정하겠다고 하니 황당하다민주주의 국가에서 이런 행정이 옳은 것인지 의아하지 않을 수 없고, 앞으로 문화재 지정을 막아 내겠다고 말했다.

송악선언 후속조치인 송악산 일대 문화재 지정 계획에 대해 지역주민과 사전 소통이 없었음은 제주도도 인정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문화재 지정과 관련해 사전에 지역주민과 의사소통을 못했다. 사전에 정책결정을 해버린 부분이 있다도지사가 발표하기 전에 우리가 가서 먼저 얘기를 꺼낼 수도 없었고, 물리적인 시간도 안됐다고 밝혔다.

주민들의 반대는 발표 당시부터 어느 정도 예견 됐다. 송악산이 문화재로 지정되면 반경 500m는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으로 묶여 사유재산권 침해는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커지면서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가 오는 11일 대정읍을 찾을 예정이지만, 이에 대해서도 주민들은 이미 저질러 놓고 설득을 하려고 한다며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지역주민들의 반발과 함께 지금까지 뉴오션타운 조성사업을 추진해온 중국계 신해원 유한회사가 소송을 제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송악선언에 따른 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사업자측은 향후 계획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 조만간 공식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이상실 2020-11-11 00:55:07
뭔 소리여~~~
문화재지정되면 환경 보존되고 좋은거 아닌가?

환경~~~환경~~~을 외치는 서쪽 주민들이 갑자기 왜 이러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