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국회 개회…쇠고기 격론 예고
임시국회 개회…쇠고기 격론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5일부터 한 달간의 회기로 열리는 4월 임시국회에서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 처리와 미국산 쇠고기 전면개방 문제가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17대 국회의 마지막 활동이 될 이번 임시국회의 공식 회기는 25일부터 시작되지만 실제 상임위 활동이 열리는 것은 오는 29일부터이다.

국회 통일외교통상위는 29일 한미 FTA 청문회 실시의 건, 관련 증인 및 참고인 출석 요구의 건 등을 처리한 뒤 내달 13,14일 FTA 협상 주역인 김현종 전 통상교섭본부장(현 유엔대사) 등 관계자들을 불러 FTA 협상의 내용과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보완대책 등을 점검한다.

특히 통합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등 야권 3당은 국회 차원의 청문회를 열어 쇠고기 수입협상 경위와 과정, 수입 쇠고기의 안정성, 검역주권, 축산농가 대책 마련, 협상 무효화 추진 및 보완대책 등을 따지기로 함에 따라 쇠고기 협상문제가 최대 현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야권은 쇠고기 시장 전면개방 문제가 한미 FTA 비준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적극적인 공세에 나설 방침인데 반해, 여당은 미국 대선 등 정치일정을 고려할 때 17대 회기내에 한미 FTA 비준안을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고 이를 위해 쇠고기 협상의 고비를 정면돌파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4월 임시국회는 사실상 `쇠고기 국회’가 될 전망이다.

당장 다음달 8, 9일 이틀간 실시되는 대정부 질문에서부터 쇠고기 협상의 문제점에 대한 야당의 공세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나라당은 야3당의 청문회 추진을 “정치공세에 불과하다”며 일축하고 TV 공개토론을 개최할 것을 역제안했다. 청문회를 실시하려면 교섭단체를 구성한 정당이 청문특위 구성 등에 동의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한나라당이 반대하고 있어 실제 실시 여부는 불투명하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24일 “야3당이 쇠고기 협상 청문회를 연다고 하는데 이는 국민 감정에 편승하는 부적절한 정치공세”라고 말했고, 안상수 원내대표도 “내달 14일경에 국회 통외통위에서 한미 FTA 청문회가 있기 때문에 (쇠고기 문제는) 그때 다뤄도 된다”며 청문회 반대입장을 밝혔다.

반면 민주당 김효석 원내대표는 “TV토론을 통해 알리는 게 필요하다면 국회 청문회를 국민들이 볼 수 있도록 TV로 생중계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고, 최인기 정책위의장도 “한미정상회담 일정에 맞춰 졸속으로 검역주권을 포기한 데 대해 국회에서 분명히 따지는 청문회가 되도록 하고 대정부질문에서 수정협상, 추가협상의 필요성을 강력히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