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서청원 친박연대 대표 곧 소환
검찰, 서청원 친박연대 대표 곧 소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친박연대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자들을 둘러싼 공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공상훈 부장검사)는 이르면 주말께 서청원 대표를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서 대표도 24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양 당선자와 관련해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만큼 오늘이라도 당장 검찰에 출두하고 싶다"며 "양정례ㆍ김노식 당선자에 대한 수사가 끝나면 자진 출두해 의혹에 대해 소명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서 대표가 나오면 양 당선자 등 당 비례대표들을 공천하게 된 과정과 본인의 추징금 납부 자금 출처 등을 물을 계획이다.

검찰은 또 총선 때 이 당의 홍보를 대행한 서울 서초구 잠원동 E광고기획사를 이날 오후 압수수색해 홍보대행 계약서 등 각종 서류를 확보했다.

서 대표의 부인 이선화씨는 작년부터 회사 등기상 E사의 이사로 등재돼 있다.

선거비용으로 42억원을 사용했다고 선관위에 신고한 친박연대는 양 당선자로부터 15억5천만원, 김 당선자로부터 15억원 등 30억여원을 차입금 명목으로 당 계좌로 입금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검찰은 이 회사에 광고료 20여억원이 이미 건너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양측이 정상적으로 선거 비용을 처리했는지, 외부로 자금이 새나간 정황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친박연대 측은 "당에 자금이 부족해 외상이 가능한 이 회사를 선정했을 뿐이고 홍보물 제작비를 아직 갚지 못했으며 외상이 불가능한 신문, TV 광고 비용이 이 회사를 통해 집행됐다"고 해명했다.

검찰은 또 전날에 이어 양 당선자를 이틀째 불러 공천 배경을 둘러싼 의혹을 강도높게 조사했다.

아울러 양 당선자의 어머니 김순애씨가 지난달 20일을 전후해 서울의 한 시중은행에서 30억원대 고액 수표를 10만원권 등 소액 수표로 바꾼 단서를 잡아 이 돈의 흐름도 쫓고 있다.

지금까지 양 당선자 측이 친박연대에 건넨 돈은 특별당비 1억원, 빌려준 돈 15억5천만원 등 16억5천만원으로 알려져 있어 검찰은 나머지 돈이 정치권에 흘러간 정황이 없는지, 지난달 27일 서 대표가 완납한 추징금 2억원에 섞여있는지 등에 대해서도 확인 중이다.

검찰은 앞서 양 당선자를 친박연대에 소개해 준 것으로 알려진 자유선진당 이모씨를 소환조사했으며 이씨는 "김순애씨가 자유선진당 비례대표 자리를 알아봐달라고 찾아왔지만 이미 공천이 끝나 친박연대에 있는 손모씨에게 소개해줬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당에서 먼저 연락이 와 공천을 신청했다"는 양 당선자 해명과 다른 것이어서 검찰이 사실관계를 캐고 있다.(서울=연합뉴스) 강의영 차대운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