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수 고갈 위험···제주도, 통합 물 관리 체계 구축
지하수 고갈 위험···제주도, 통합 물 관리 체계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하수 허가량 163만t 중 이용량 178만t 91.2% 육박
빗물·용천수 등 대체 수자원 2% 수준 이용 안 돼
강수량 부족 따른 지하수 고갈 위험 문제도 심각
제주도, 전국 최초 생활·농업용수 포함 통합 물 관리

제주 생명수인 지하수가 각종 개발 사업과 강수량 부족, 지하수 사용량 급증 등으로 고갈 위험에 처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도내 지하수 허가량이 지하수 지속 이용 가능량에 육박하는 등 물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종합적인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속적인 강수량 부족과 지하수 용도별 개발과 공급 이원화 등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통합 물 관리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11일 제주도에 따르면 올해 6월말 현재까지 도내 지하수 허가량은 하루 163t으로, 지하수 지속 이용가능량인 하루 1787000t91.2%에 육박하고 있다.

하지만 빗물이나 용천수 등 대체 수자원은 2% 수준으로 거의 이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지하수 이용량은 2012년에는 하루 42t을 사용했지만 2014년에는 552000t, 2016년도에는 567000t, 2018년도에는 662000t으로 6년 동안 58%가 증가하고 있지만 지하수 이용에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강수량 부족에 따른 지하수 고갈 위험 문제도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하수는 전적으로 강수량에 의존되는데, 최근 강수일수는 감소하고 강수량은 폭우성 비로 인해 유출량이 증가해 지하수 함얌량이 감소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속적인 개발 사업으로 지하수 함양면적이 계속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에서 지하수위를 본격적으로 관측하기 시작한 2001년 이후 2019년까지 지하수위 변화 추세를 보면 점차 하강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총 131개 관측소 중 상승한 곳은 7개소, 하강한 곳은 55개소, 변화가 없는 곳은 69개소다.

특히 가뭄에 따른 농업용 지하수 이용량 증가로 서부 해안지역에서는 지속적인 해수침투도 발생하고 있다.

2013년과 2017년 해수침투로 지하수 관정 27개소에서 고염분 지하수가 유출돼 농작물이 피해를 입고 있고, 이중 13개공은 수질이 회복되지 않아 원상 복구 조치됐다.

최근 제주는 재배작물이 물을 많이 이용하는 특용작물이나 시설하우스 위주로 전환되고 있어 재배작물 변화에 따른 농업용수 수요량이 급증하고 있다. 또한 재배작물이 물을 많이 이용하는 특용작물이나 시설하우스 위주로 전환되고 있어 재배작물 변화에 따른 농업용수 수요량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전국 최초로 생활용수와 농업용수를 포함한 통합 물 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제주형 통합 물 관리 기본계획을 추진한다.

제주도는 지하수 용도별 개발·공급 이원화로 강수량 부족과 가뭄 시 중산간 지역 제한급수와 해안지역의 해수침투가 발생하고 있음에 따라 지역·용도별 용수공급 대응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기본계획이 수립되는 202210월까지 안정적인 물 확보를 위해 용수 공급·관리체계를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또 대체 수자원 활용 확대와 수자원 배분·이용원칙을 정립할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수량과 수질, 상수도, 농업용수를 통합하는 통합 물 관리 체계로 전환해 지하수를 보전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민 2020-11-11 21:31:26
빗물 사용을 증진할려면 담수호가 있으면 좋을 텐데 그런 큰 시설을 못 만들면 지역마다 소규모 연못을 만들어야죠? 근데 정 부족하면 바닷물을 민수로 만드는 설비있어요. 우리나라가 세계 일위에요. 거 뭐지 플랜트 있잖아요. 그걸 설치해요. 태양광이나 풍력으로 동력을 하면 좀 날걸요. 제주도는 바람과 일조량이 좋으니 대체 에너지가 괞찮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