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선 비공개…코로나 둔감증 키울 수 있다
동선 비공개…코로나 둔감증 키울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찮다. 하루 신규 확진자가 지난 14일부터는 200명을 넘어섰다. 어제는 전국적으로 223명이 발생했다. 일반적으로 주말과 휴일에는 코로나19 검사 건수가 평일보다 대폭 줄어들면서 신규 확진자도 줄어드는데 이번에는 오히려 급격히 늘었다. 이전 주말과 휴일보다 검사 건수가 늘긴 했지만, 이 같은 통계는 코로나19 확산세가 그만큼 심각하다는 방증이다.

제주지역에서도 지난 11일과 12일에 61번, 62번 확진자가 발생한 데 이어 15일에 63번 확진자가 나왔다. 신규 발생의 유형을 볼 때 대규모 집단 감염은 없지만, 가족·지인 모임, 요양원, 의료기관, 군부대, 회사 등 일상생활 속 크고 작은 산발적 감염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숨은 감염자가 많다는 것이어서 걱정이 크다.

이런 가운데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공개 지침에 대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현행은 성별이나 연령, 국적, 거주지, 직장명 등 개인을 특정하는 정보는 공개하지 않고 있다. 또한 읍·면·동 이하와 해당 공간 내 모든 접촉자가 파악된 경우에도 비공개하고 있다. 개인정보 보호와 직·간접적인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이 같은 지침에 따라 제주의 61, 62번 확진자의 동선도 동선 내 모든 접촉자가 파악됐다는 이유로 공개하지 않았다. 63번도 이에 따를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 같은 비공개 지침이 자칫하면 코로나19에 대한 둔감증을 키울 수 있다는 점이다. 예전에는 도민들은 확진자 발생과 그에 따른 동선 등 각종 정보를 제주도의 재난안전문자 등을 통해 신속하고 상세하게 접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경각심을 갖고 나름대로 일상 방역의 마음가짐과 실천 의지를 되새기곤 했다. 하지만 최근의 재난안전문자는 핵심 내용이 쏙 빠지면서 오히려 답답증과 불안감만 키우고 있다. 그로 인해 경각심 해이가 우려된다.

당국은 동선 공개 지침을 보완해야 할 것이다. 동선에 포함된 ‘읍·면·동’만이라도 공개해야 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피로감이 누적되는 상황에서 확진자 발생에 대해 도민들이 무덤덤해지면 큰일이다. 경각심은 한 번 풀어지면 다시 조이기가 힘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