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는 인간관계의 초석이다
신뢰는 인간관계의 초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원후, 제주감귤농협 동문로지점장·심리상담사/논설위원

우리는 곧 2021년 또 다른 10년을 맞는다. 올해는 유독 코로나19로 인하여 전 국민이 고통을 겪었다. 고통을 한마디로 표현한 것이 ‘사회적 거리두기’였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2.5단계를 거치면서 많은 변혁과 인간적 관계가 소원해지기 시작했다. 이때 사회적 거리두기를 극복할 수 있는 인간관계 지혜를 요청했다.

성공적인 기업의 CEO들에게 리더가 가져야 할 중요한 자질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아마 동시에 인간관계 능력이라고 답할 것이다. 우수한 역량을 가진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차이는 인간관계 기술에 있다. 그래서 인간관계의 승리자가 결국 인생의 승리자가 된다고 한다. 오늘날 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사람은 남들과 조화롭게 사는 사람이다. 우리는 자기 자신을 통해 타인을 바라본다.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생활하다 보면 자신의 성격이 자연스럽게 드러나기 마련이다. 처음 만나는 사람이라도 조금만 주의 깊게 살펴보면 그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자신과 자기 행동의 의미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인간관계를 망치기 쉽다.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거울을 들여다보는 것이 필요하다. 거울을 통해 자신을 들여다보고 정직하게 자신의 결점, 잘못, 문제 등을 인정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의미 있는 모든 갈등은 자기 내부에서 일어난다. 자신을 관찰하면 의미있는 갈등을 알 수 있다. 더 나은 인간관계를 원한다면 먼저 모든 것을 중단하고 거울을 들여다본 후 자신부터 변화시켜야 한다. 누군가 어떤 사안에 과민반응을 보이면 십중팔구 다른 무언가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때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그 사람 자체나 그의 행동 너머에 있는 상처의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인간관계의 출발점은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능력에서 시작한다. 언제나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사람은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지 못한다. 이런 사람들이 기존의 생활방식에서 벗어나려면 ▲자기중심적인지 아닌지 스스로 점검하라 ▲무엇이 진정한 만족을 주는지 이해하라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또한 사람들과 신뢰하는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타인에게 순수한 관심을 기울여라 ▲미소를 지어라 ▲이름을 기억해라 ▲경청해라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라.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정의한다면 신뢰다. 신뢰를 얻지 못한 사람은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신뢰는 예금과도 같다. 이것을 불리려면 계속 예금해야 한다. 일이 잘 안되어 돈을 인출해야 할 때도 있을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은행에 예치된 돈은 이자가 불어나게 된다. 우리가 신뢰를 주는 행동을 할때마다 이 잔돈은 불어난다. 그러나 부정적인 행동을 할 때마다 우리는 잔돈의 일부를 쓰게 된다. 부정적인 행동을 너무 자주하면 우리는 파산하여 인간관계가 종결될 것이다.

매일 잠자리에 들기 전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라.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를 생각해보고 당신은 신뢰할 만한 행동을 해서 인간관계의 돈을 은행에 예금하고 있는 중인가? ▲나는 돈을 인출하고 있는가? 중요한 인간관계에 있어 당신의 신뢰에 손상을 줄만한 부정적인 행동을 했는가? 만약 그렇다면 바로잡기 위해 지체 없이 사과하고 왜 신뢰를 깨뜨렸는지 자문해보아야 한다.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그것을 잃는 것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명심해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0-12-04 18:46:53
좋은글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되돌아 봅니다.
신뢰을 잃을 행동과 언행은 없었는지 ~~

기부금 2020-12-02 08:22:22
신뢰는 유리와 같아서 정말 소중히 다뤄야할듯 싶습니다

창원에서 2020-12-01 15:41:55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인간관계든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든 기본적으로 신뢰가 깔려 있어야 건강한 조직, 사회, 국가를 이룰 수 있겠죠~

bye 2020 2020-12-01 08:43:02
신뢰는 결국 자신의 태도이고 쌍방인 듯 합니다. 내가 남을 믿어 믿는것 남들이 나를 믿어 줄수 있도록 하는 나의 마음과 행동인듯 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서귀포시민 2020-12-01 07:17:51
신뢰=예금 처음 들어 본 표현이지만...금방 그 말이 맞다고 느껴집니다. 날도 추운데 건강 유의하시길 기원 하며,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사람에서 벗어나기 위한 8가지방법 꼭 명심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