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탄소중립은 선도국가로 도약할 기회"
문 대통령 "탄소중립은 선도국가로 도약할 기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한민국 탄소중립 선언 2050년 비전 발표...3대 목표 소개
산업.경제.사회 영역서 강력히 추진...저탄소 산업 생태계 육성.소외 계층 없는 공정 강조

문재인 대통령은 10“‘탄소중립은 우리나라가 선도국가로 도약할 기회라며 탄소중립과 경제성장삶의 질 향상을 동시에 달성하는 ‘2050년 대한민국 탄소중립 비전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지상파 방송 3사 등의 생중계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대한민국 탄소중립 선언(더 늦기 전에 2050)’을 발표하고 3대 목표를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산업과 경제사회 모든 영역에서 탄소중립을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다며 재생에너지수소에너지IT  3대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저탄소 산업 생태계 조성에 힘쓰겠다며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서로 협력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는 순환경제 활성화를 강조했다.

이와 함께 소외되는 계층이나 지역이 없도록 공정한 전환을 도모하겠다며 지역별 맞춤형 전략과 지역 주도 녹색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주민의 일자리와 수익 창출을 제시했다.

이어 정부에서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감히 투자하겠다기술 개발을 확대하고연구개발 지원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탄소중립 친화적 재정프로그램을 구축하고, 그린 뉴딜에 국민들의 참여가 활발해질 수 있도록 녹색 금융과 펀드 활성화에도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특히 내년 5월 우리는 ‘2 P4G(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정상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한다국제사회와 함께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서겠다. 임기 내에 확고한 ‘탄소중립 사회의 기틀을 다지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앞서 올해 태어난 우리 아이들이 30대에 접어드는 2050년이면 한반도의 일상은 지금과 또 달라질 것이라며 폭염과 열대야 같은 극한 기후가 더 많이 늘어날 것이다. 쌀을 비롯한 곡물 수확량도 크게 감소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만 분포하는 한라산의 구상나무소백산의 은방울꽃은 사진으로만 남고, 청개구리 울음소리마저 듣지 못할지도 모른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하지만 어제의 우리가 오늘을 바꿨듯, 오늘의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내일을 바꿀 수 있다고 역설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