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 번 주어진 우리 인생은 본 게임뿐이다
단 한 번 주어진 우리 인생은 본 게임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서흥식 수필가

이 지구상에는 재앙이 자연현상에만 있는 것은 아닌듯하다. 우리가 살아가는 지역 사회는 수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가난하고 고통 받는 이웃과 더럽고 무질서한 거리 등 많은 문제가 해결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그래서 오늘 날은 우리 시민들이 지역사회를 향해서 나서야지 않을까 한다. 주변의 이웃들을 위하여 육체적 정신적 조건을 개선하는 작업을 자원봉사활동이라 하겠다. 본 활동은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게 잘 살아가는 복지사회 실현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의 노력이고 덕목이다.

노후에 존경받는 길은 이웃에 조그만 것일지라도 베풀려고 하는 데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모두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에서 서로 마음열고 자기가 가진 것을 나눌 때 우리의 삶도 더욱 윤택해질 것이다. 많은 욕심 부리지 말고 어려운 이웃과 기꺼이 함께 쓸 수 있는 삶이었으면 좋겠다. 오늘도 하나님 덕분에, 부모님 덕분에, 이웃과 친구들 덕분에 살아가고 있음을 고백하는 멋진 사람이었으면 좋겠다.

우리는 오직 하나밖에 없는 생명을 가지고 단 한 번뿐인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어느 누구도 생명을 하나밖에 가지지 못한다. 인생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엄숙한 경기이다. 인생에는 연습도 오픈게임도 없다. 오직 본 게임뿐이다. 매일 매일이 엄숙한 시합이며 결승전이다.

남이 내 인생을 대신 살아줄 수 없고 내가 남의 인생을 대신 살아줄 수도 없다. 나의 인생은 내가 살고 내 길은 내가 개척하는 것이다. 아무도 대신해 줄 수 없는 한 번뿐인 인생, 우리는 삶을 성공적으로 사는 지혜를 배워야할 것이다. 이런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도전해야 한다. 요즘 젊은이들은 도전을 피하고 모험을 피하려 한다. 그러나 도전했다가 실패하면 50% 실패한 것이지만 도전조차 하지 않는다면 100% 실패한 것이다.

무슨 일을 하던지 위험은 따르게 마련이다. 대학에 응시할 때도 떨어질 위험은 있고 직장을 구할 때도 떨어질 위험이 있는 것이다. 소망이 있으면 실망이라는 위험이 있다. 무슨 일에 도전한다는 것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다. 성공 자들의 공통점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에 있다. 그런데 아무것에도 도전을 않는다면 실패는 피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런 인생은 실패한 인생이다. 도전이란 미지의 것을 향해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나가는 용기이다.

이 치열한 경쟁시대에 어떤 자세로 도전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또한 지금까지 만난 수많은 성공 자들이 경험담과 그들에게서 받은 감동을 잊지 않아야 한다. 인생에서 도전해야 할 때는 언제일까? 지금은 생각에서 행동으로 명상에서 실천으로 옮길 때이다. 인생의 도전기란 나의 신념을 실천해야 할 때를 말한다. 그때가 바로 지금이다. 이제 새로운 정신으로 나의 목표를 향해 도전하라.

이 세상에서 가장 착한 사람은 먼저 남을 생각하는 사람이다. 가장 지혜로운 사람은 사랑을 깨달은 사람이다. 가장 훌륭한 사람은 이 모든 것을 행하는 사람이다. 우리는 이 남은 인생을 후회 없이 살다 가야지 않겠는가? 이 계절에 우리 지갑을 어떻게 채울 것인가 보다는 마음을 어떻게 깨끗하게 만들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진실로 인간답게 사는 길이 무엇인가를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해 봐야지 않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