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타운, 공공보건의료 선도 의료복합단지 조성
헬스케어타운, 공공보건의료 선도 의료복합단지 조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원희룡 지사, 청정제주 송악선언 실천조치 5호 발표
제주도-정부-JDC-녹지그룹 4자협의체 구성해 향후 방안 논의

원희룡 제주지사는 서귀포시 헬스케어타운을 대한민국 공공보건의료을 선도하는 의료복합단지로 키워나가겠다고 15일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제주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정제주 송악선언 실천조치 5호’로 헬스케어타운 공공의료 복합단지조성계획을 발표했다.


원 지사는 “헬스케어타운 본래의 목적이었던 의료, 휴양, 재활 기능에 더해 보건의료 교육·훈련 및 연구개발 등 관련 사업 유치 활동에 적극 지원하겠다”며 “제주도는 헬스케어타운에 투자와 개발이 제주의 미래가치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보건의료를 선도하는 성공적인 모델로 귀결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주 헬스케어타운은 의료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업비 1조5670억원을 투입해 서귀포시 동홍동과 토평동 일원 153만9339㎡(약 47만평)에 조성되고 있는 복합의료관광단지 개발사업이다.


2006년 제주국제자유도시 7대 선도 프로젝트로 선정됐다. 이후 국토부 산하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사업자로 지정돼 투자자인 중국 녹지그룹과 함께 추진해 왔다.


헬스케어타운의 첫 의료시설 계획은 녹지국제병원이다. 제주도는 2015년 12월 보건복지부의 사업계획 승인을 바탕으로 2018년 12월 5일 ‘내국인 진료제한’을 조건으로 개설을 허가했다.


하지만 녹지국제병원은 개설 허가 후 3개월 이내에 진료를 개시하지 않았고, 제주도는 2019년 4월 17일 의료법 제64조에 따라 개설 허가를 취소했다.


녹지그룹 측이 이에 불복해 행정소송을 제기했지만 1심 법원은 제주도의 개설 허가 취소처분이 정당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대해 녹지그룹 측은 항소했고, 법적 분쟁이 지속되고 있다.


원 지사는 “(녹지그룹과의) 법적 분쟁이 마무리되면 보건복지부, JDC, 녹지그룹이 참여하는 4자협의체를 구성하여 녹지국제병원의 향후 활용방향을 찾기 위한 논의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JDC는 헬스케어타운 내에 의료서비스센터를 직접 투자해 건립하고 있다”며 “이러한 의료 인프라 계획에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보건의료 지원사업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훈련 전문기관을 유치·설립하는 방안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앞으로 제주도는 중앙정부와 JDC, 의료전문기관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으로 보건의료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현실에 맞게 기존 사업 내용을 재검토하여 새로운 사업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