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비 증액 줄다리기 본격
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비 증액 줄다리기 본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총사업비관리지침 따라 지난달 29일 영산강유역환경청과 사전재원협의 진행
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조감도.
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조감도.

기존 하수처리시설을 지하화하고, 지상부를 공원화하는 제주공공하수처리시설(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착공을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사업비 증액을 놓고 제주특별자치도와 정부부처 간 본격적인 줄다리기가 시작됐다.

3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과 관련해 총사업비관리지침에 따라 지난달 29일 제주도와 환경부 산하 영산강유역환경청과의 사전재원협의가 진행됐다.

앞서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는 지난해 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기본계획을 용역을 진행했고, 지반조사 결과 등을 반영한 사업비를 산정했다.

2019년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진행한 사업계획적정성 검토와 기획재정부 심의 등을 거쳐 국비 1865억원을 포함해 3869억원의 사업비가 산출됐다.

제주도는 기본계획 과정에서 지반조사 및 시추조사를 진행했고, 그 결과 등을 반영해 기존시설 지하화에 다른 토공 추가물량, 하수찌꺼기처리시설에 누락된 소화조, 건조시설, 분뇨처리시설, 지능화시스템 구축을 위한 스마트 하수도 반영, 지상부 주민친화시설 등 계획 반영에 따른 사업비 증액을 협의했다.

현대화사업 추진상 필요한 공정 등을 반영한 결과 제주도에서는 당초 사업비보다 187억원(4.8%) 늘어난 4056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한 것으로 추산했다.

제주도는 이달 중 영산강청에 총사업비 변경을 신청할 예정이며, 이후 한국환경공단이 기술검토를 진행하게 된다.

영산강청은 사업의 필요성을 공감하면서도 사업비 증액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이다. 재정계획에 대한 명확한 근거자료 제시가 필요하고, 지상부 활용계획 중 주민친화시설의 경우 최소한의 필요한 시설만 반영이 필요하고, 최근 유사 하수처리시설의 사례보다 과다한 측면이 있어 총사업비 증액이 예상되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제주도 공공하수처리시설현대화사업추진단 관계자는 “현대화 하는데 꼭 필요한 사업이나 기본계획에서 놓칠 수 있는 부분을 비롯해 제주도에 실익이 가게끔 부처와 협의를 하는 과정”이라며 “앞으로도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완료 시점을 비롯해 본공사 계약시에도 사업비 협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2019년 1월 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면제 사업으로 확정·발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