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고 넘치는 시대, 어떻게 살아야 할까?
차고 넘치는 시대, 어떻게 살아야 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원후, 제주감귤농협 동문로지점장·심리상담사/논설위원

우리는 2021년 또 다른 10년을 맞는다. 기대 반 우려 반으로 맞이했던 2010년대의 10년과 달리 2020년은 유독 ‘불안과 우려’ 일색이었다. 대부분의 예측기관도 2021년 첫해부터 세계 경기가 순탄치 않을 것이라고 한다. 2021년 새해에는 그 어느 해보다 ‘혼돈 속 대변혁’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미래에 대한 ‘미완성’에 따른 두려움이 엄습해오고 있다.

2021년 코로나19와 세계경제, 국제 금융시장 그리고 한국경제는 어떻게 될 것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고민 속 지금,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시간이 흐르면서 필자가 칼럼을 쓰는 목적이 달라지고 있다. 처음엔 그냥 썼다. 하고 싶은 말이 많았다. 요즘은 나를 위해 쓴다. 하고 싶은 것을 다짐하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스스로 경고하기 위해 쓴다. 나는 오버를 잘하는 사람이다. 아내는 늘 이런 내게 일침을 가한다. 참 아프게 들리지만 사실이기에 부인할 수 없다. 아마 나 같은 사람들이 제법 있을 것이다.

뭐든 지나치면 안 된다. 우리가 흔히 장점이라고 여기는 빠른 의사결정, 배려, 소신 같은 것도 지나치면 오히려 약점이 되어 버린다. 빠른 의사결정으로 성장할 수도 있지만 너무 빠른 의사결정은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한다. 배려는 좋지만 지나친 배려는 본인은 물론 상대도 힘들게 한다. 요즘엔 모든 게 지나치다.

나이가 들면서 생각이 변한다. 무엇을 하겠다는 것보다 이건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지금 내 나이는 돈을 더 벌 나이는 아니다. 무언가 일을 벌일 나이도 아니다. 젊은 사람은 욕심이 있어도 괜찮지만 나이 든 사람이 욕심을 부리면 추하다. 지금 내 나이는 할 수 있지만 하지 않고 정리 정돈을 할 나이다. 갖고 있던 것도 베풀고 떠날 준비를 할 나이다. 절대 지나치면 과유불급(過猶不及)이다. 넘치는 건 모자란 것만 못하다.

할 수 있지만 하지 않는 지혜를 소개한다.

▲지나친 긍정은 부정보다 위험하다. 세상일은 바란다고 다 되지 않는다. 뭔가 노력하지 않고 간절히 바란다고 이루어질 것 같으면 세상에 꿈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없다. ▲한때 잘나가던 기업 중 지금은 사라지거나 어려워진 기업이 제법 많다. 이유야 많지만 과잉투자로 인한 사례가 가장 많다.

▲퇴직금으로 차린 음식점, 카페가 얼마 지나지 않아 문을 닫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철저한 준비 없이 그저 잘 될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으로 사업에 뛰어들었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세상 일은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지 않으며 수많은 사람의 욕망과 상황이 만드는 변수로 인해 언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 플랜 B의 키워드는 ‘미리미리’와 ‘준비’다.

▲자신의 몸을 사랑하면 몸이 좋아하는 것을 해야 한다. ▲가득 찬 것보다 조금 빈 것이 좋다. 뭐든 틈이 있어야 튼튼하다. 채우는 일보다 중요한 일은 틈을 만드는 일이다. ▲자신만의 시간을 우선적으로 만들어 자신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 아이들은 잘 때 성장하고 어른들은 혼자 있을 때 성장한다.

사람은 세상에 태어나 누구도 대신 살아줄 수 없는 단 한 번뿐인 인생을 살아간다. 만약 당신이 한 번뿐인 소중한 인생을 시시하게 살고 있다면 그것은 당신 삶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사람은 생각의 크기만큼 성공한다는 말이 있다. 경제력이 있지만 함부로 쓰지 않는 것, 권력이 있지만 함부로 휘두르지 않는 것, 할 말은 많지만 참는 것 등이 절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희언 2021-01-19 10:17:53
신축년 올한해 지침이 될만한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필자님도 이글을 읽는 독자님들도 건강하고 만사형통하는 해가 되세요

눈꽃 2021-01-07 20:43:21
2021년 새로운 한해를 어떻게 시작할지 생각해보는 좋은 글이네요. 하고싶은 걸 다 욕심 내어 모든일을 그르치기 보단, 철저한 고민과 계획을 통해 진정으로 이루고싶은 일에 몰두하고 성취하는 그런 한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필자님과 독자분들 모두 이 어려운시기를 잘 넘겨 올해는 조금은 따뜻하고 행복한 한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양재원 2021-01-06 19:48:04
작년 한해 좋은 글을 계속 연재해 주셔서 잘 읽었습니다. 올해도 코로나를 이겨낼 수 있는 마음의 힘을 주는 이야기들을 부탁드립니다. 좋은 글을 통해 마음에 희망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미소아빠 2021-01-05 17:25:01
좋은글 읽다보면 이해 되고 다 맞는 말입니다.
근데 실천..행동이 안되네요..
지나고 나야 비로소 알게되고 다시 다짐합니다.
사람 잘 안바뀌네요ㅠㅠ

기부금 2021-01-05 15:53:47
한번뿐인 인생을 시시하게 살고 있다면 당신 삶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라는 말이 무척 와닿습니다.
오늘도 반성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