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학교 확대로 평가 혁신 이뤄낼 것”
“IB학교 확대로 평가 혁신 이뤄낼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석문 교육감 신년 인터뷰]
아이 한 명, 한 명 존중받는 교육 실현 약속
코로나 비상 상황 대응 총력...미래 교육 본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비상 상황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는 미래 교육에 힘쓰겠습니다.”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은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아 제주일보와 진행한 신년인터뷰에서 새해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할 교육 정책 방향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이 교육감은 “‘이석문 시즌 2’를 시작하며 아이 한 명, 한 명이 존중받는 교육을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면서 이를 위한 혁신을 추진하던 중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위기를 맞았다. 모두가 처음 가는 길을 걷고 있고, 그 과정마다 힘들고 어려웠지만, 협력과 연대로 방역과 교육을 잘 실현할 수 있었다고 진단했다.

이어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안전하게 치를 수 있었고, 교육청 단위 학생 1인당 30만원씩 지원하는 일종의 교육재난지원금인 제주교육희망지원금도 지급했다다만, 과대·과밀 학교가 많고 원격 수업의 질적인 면에 있어서 학교마다 편차가 있는 등 코로나19 대응 환경을 안정적으로 만들지 못한 점이 아쉽다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새해 역점 추진 정책과 관련, “코로나19 백신이 상용화되기 전까지는 비상 상황 대응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우선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 데 노력하겠다. 이를 위해 학습 복지를 충실히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로부터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데 지원을 늘릴 것이라며 미래형 소프트웨어와 AI교육, 독서 교육, 생태 환경 교육, 놀이 교육을 본격 확대하겠다고 피력했다.

이 교육감은 임기 내 완성하고 싶은 정책으로 평가 혁신을 꼽았다. 이 교육감은 현재 수능 출제 경향에 맞춘 한 개의 질문에 한 개의 정답만을 요구하는 교육으로는 4차 산업 혁명 등의 미래 변화에 대응하기 힘들다대한민국 대입 체제를 개편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전국 최초로 한국어 IB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이 교육감은 “IB교육 프로그램은 생각을 꺼내는 교육’, ‘한 개의 질문에 백 개의 생각을 존중하는 교육을 한다. 임기 마지막 해인 2022년부터 표선고가 IB를 본격 시행한다. IB가 대한민국 대입 정책을 혁신하는 모형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IB학교 확대는 학교의 여건이 갖춰지면 가능하다. 다른 학교에서 IB를 할 준비가 된다면 IB학교로 추가 지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진주리 기자 bloom@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