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의 예술, 복지
공감의 예술, 복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공감의 예술, 복지

임광철, 서귀포시 주민복지과장


코로나19 시대, 복지의 중요성은 점점 더하고 있다.

코로19나는 음식, 관광, 숙박 등 서민들의 경제 활동에 제한을 주면서 큰 피해 낳고 있다. 더불어 금융의 가치에 비해 노동의 부가가치가 하락하면서, 노동자의 상대적 박탈감은 더 크게 나타나고 있다. 빈부격차가 심해지고, 복지의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세계적으로 보더라도 1980년 이전까지 빈부격차 수치는 오히려 낮았지만, 1980년 이후부터 빈부격차의 정도는 점점 커지고 있다. 이는 빈부격차의 정도를 말해주는 피케티지수가 말해준다.

복지는 마음의 공감, 공정의 공감, 나눔의 공감, 공동체의 공감을 통해 만들어가는 예술이다.

서귀포시는 복지가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서귀포시에 전입을 선택하는 이유가 되도록 하기 위해 많은 복지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다.

기초생활수급자 시책, 긴급복지 시책, 민관협력을 통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시책 전개, 선택적 복지와 더불어 보편적 복지 실현을 위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 사업 추진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더불어 마을복지 양성가를 육성하는 프로그램을 2020년에 실시했고, 올해는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마을 복지 계획은 주민 스스로가 복지 프로그램을 결정하고, 복지의 수준을 결정하는 주민자치형 복지 정책의 시작이 될 것이다.

지금은 복지의 시간이다. 복지를 통해 경제를 활성화하고, 삶을 제자리로 되돌려 놓는 시간이다. 서귀포시는 그 일을 하고 있고, 해나갈 것이다.





▲행복한 신구간, 가스안전사고 주의하세요

강갑수, 조천119센터 센터장


제주에는 여러 가지 풍속이 있다. 24절기의 마지막 절기인 대한(大寒) 후 5일째부터 입춘(立春)이 되기 3일 전까지 일주일 동안을 집안의 신들이 천상으로 올라가 비어 있는 기간 ‘신구간(新舊間)’이라고 부른다.

이 기간에는 이사나 집수리 등을 하고 부정한 일을 하거나 쓰레기 등을 태워도 동티가 나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신구간에 가스 관련 사고는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지난해 1월에 가스 관련 사고만 15건이 발생 했다.

특히 가스사고의 주요 원인을 살펴보면 가스배관 마감조치를 하지 않거나 가스호스 조임 상태가 헐거워져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사고가 부주의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조금만 주의를 기울였다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다.

그 어느 때보다 행복해야 할 신구간에 가스 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몇 가지 당부하고 싶다.

이사 시 가스설비 전문업체에 의뢰해 가스시설을 철거·설치하고, 가스배관 마감 조치, 호스 조임 상태 등 안전점검을 해야 한다.

부득이하게 그러지 못할 경우 철거 시는 반드시 휴즈콕(중간밸브)을 잠그고 가스레인지를 떼어낸 후 연결됐던 호스 부위에 확실하게 마감 조치를 하고 비눗물 등으로 가스누출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다가오는 신구간 안전수칙을 준수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며, 올 한 해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행복이 깃들길 기원한다.



▲심뇌혈관 질환 예방으로 건강한 겨울을 납시다

강창준, 제주시 서부보건소


매서운 세밑 한파가 기습해 맹추위가 기승을 부렸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고 기온차가 심하게 되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압이 상승해 심뇌혈관 질환의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주요 사망원인은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나,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사망과 장애를 막을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갑작스러운 가슴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되거나 호흡곤란, 식은땀, 구토, 현기증 등이 나타날 땐 심근경색을 의심해야 한다.

심근경색과 뇌졸중의 치료는 증상 발생 후 최대한 빠른 시간에 치료를 받아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치료를 위한 최소한 적기는 심근경색은 2시간 이내, 뇌졸중은 3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아야 좋은 예후를 얻을 수 있다.

심혈관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 고령자들의 경우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담배는 반드시 끊고,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이고,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는다.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하고, 가능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하며,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기적으로 혈압·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하고,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하고 뇌졸중·심근경색증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병원에 가야 한다.

평소 심뇌혈관 질환이 걱정된다면 제주시 고혈압 당뇨병 등록교육센터를 방문해 상담을 받기를 권한다.



▲‘서귀포in정’ 들어 보셨나요?

정은선, 서귀포시 남원읍사무소


코로나19 여파로 마트에 가는 발걸음조차 괜히 무겁게 느껴지는 요즘이다. 인터넷 쇼핑을 크게 즐기지 않았던 나도 지금은 조그마한 물건 하나를 구매할 때도 자연스럽게 핸드폰을 들고서 인터넷 쇼핑몰에서 주문하곤 한다. 직접 보지 않고 구매하는 만큼 기대와 다른 상품을 받으면서 반품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들고 있다. 그래서인지 요즘에는 인증된 곳에서 물건을 부르기 위해 검색도 많이 하는 편이다. 하지만 직접 검색하는 것 또한 만만치 않은 일이다. 주변에서 인증된 곳을 알려준다면 물건 하나를 구매하는 데에도 편리함과 더불어 시간 절약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필자는 서귀포시가 인정하는 농수축산물 판매 온라인 쇼핑몰 ‘서귀포in정’을 소개하려고 한다. 서귀포in정은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돼 있다. 감귤의 경우 고당도 우수 제품에 대한 선별 입점 기준을 가지고 있고 감귤류를 제외한 농산물은 친환경 제품으로 구성돼 있다. 수·축산물은 공식 인증업체 위주, 가공식품은 사회적경제기업과 서귀포 향토산업기업 제품군으로 서귀포시만의 특색 있는 경쟁력을 드러낸다.

서귀포시만의 특색 있는 상품을 찾고 있다면 서귀포in정 사이트에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 서귀포시가 직접 인증한 상품을 보고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는 믿음이 갈 것이다. 또한 서귀포시민들의 땀과 정성이 담긴 상품을 통해 서귀포시민들의 따스한 인정을 집에서 온전히 느껴볼 기회가 되길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